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배열 상수를 입력하는 방법과 그 값들이 어떻게 입력되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35. 아래 그림과 같이 워크시트에 배열상수 형태로 배열 수식이 입력되어 있을 때, [A5] 셀에서 수식 =SUM(A1, B2)를 실행하였다. 다음 중 그 결과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배열 상수 입력한 뒤 수치 표시


① 3 6

③ 7 ④ 8


풀이 :


엑셀 배열 상수를 배열 수식으로 여러 셀에 한 번에 입력하였을 때, 이 배열 상수가 어떻게 각 셀에 입력되는지를 알고 있는지 간단한 SUM 함수의 계산 결과로 묻고 있다.


엑셀 배열 상수 간략 설명


배열 상수란? 단일 값이 아닌 여러개의 값을 행과 열로 배열하여 하나로 묶어놓은 것이다. 상수만으로 구성된 배열이기에 배열 상수라 부른다.


엑셀에서 배열 상수는 중괄호 {} 로 묶이고, 콤마( , )로 열을 구분하며, 세미콜론( ; )으로 행을 구분한다.


예로, 문제의 ={1,2,3;4,5,6} 의 배열 상수는 2개의 콤마( , )로 3열, 1개의 세미콜론( ; )으로 2행이 구분되어 각 값이 배정된다. 


따라서, 배열 상수 행/열에 맞춰 범위를 선택하고, 배열 상수를 입력한 뒤, CTRL+SHIFT+ENTER 로 마무리하여 배열 수식으로 입력한다면 선택 영역의 각 위치에 해당 배열값이 입력되는 것이다.


관련 링크 : [실무 엑셀] 엑셀의 배열 상수에 사용되는 기호의 의미


보기의 배열 상수 입력하기


이제, 보기의 배열 상수를 입력해 보자.


[그림1] 엑셀 배열 상수의 배열 수식 입력[그림1] 엑셀 배열 상수의 배열 수식 입력



ㄱ. 2행*3열 범위인 A1:C2 를 선택한다.

ㄴ. ={1,2,3;4,5,6} 의 배열 상수를 입력하고,

ㄷ. 배열 수식으로 입력을 종료한다. ( CTRL+SHIFT+ENTER )

ㅁ. 해당 범위에 배열값이 차례로 입력된다. 

ㅂ. 이제, 문제의 그림처럼 수식으로 표시하려면 CTRL+` 단축키로 '수식표시' 를 토글한다.


참고1: 단일 셀에 이 배열 상수를 입력한다면 그 셀은 1을 표시할 뿐이다. 셀 입력값은 1로 처리되는 것이다.


관련 링크 : [엑셀 활용] 엑셀 배열 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엑셀 배열 상수 계산 문제 풀이


배열 상수의 구조와 해석 방법을 알았기에 문제의 배열 상수가 각 셀에서 어느 값으로 동작하는지 알 수 있다. SUM 함수 결과를 얻어 보자. SUM 함수는 어려운 함수가 아니다. 문제의 핵심은 A1 과 B2 셀의 값이다.


A5 셀에서 =SUM( A1, B2 ) 의 함수식을 실행하여 A1 셀과 B1 셀의 합을 계산한다.


A1 셀은 입력된 배열 상수의 1행 1열이다. ={1,2,3;4,5,6} 에서 1행은 1,2,3 이고, 1열은 1이다. [그림1 참고]

B2 셀은 입력된 배열 상수의 2행 2열이다. ={1,2,3;4,5,6} 에서 2행은 4,5,6 이고, 2열은 5이다. [그림1 참고]


두 값의 합, 1+5=6 이 결과 반환될 것이다.


관련 링크 : [엑셀 문답] 섞인 여러 반 배열 수식으로 반 별 순위 계산


엑셀 배열 상수와 배열 수식은 어렵게 느껴진다. 그러나, 엑셀에서 배열의 개념을 천천히 이해해 가면, 보다 단순하고 간결한 수식을 작성할 수 있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4번 엑셀 통합 문서 공유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