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SHEETS 함수는 전달된 참조에 포함된 시트 갯수를 구한다. 이때, 숨겨진 시트도 포함한다. 

이전에 배운, 참조 셀을 포함하는 시트 번호 계산 함수 SHEET 와 구분해서 기억하자.


참고1 : SHEETS 함수는 엑셀 2013 버전부터 포함되었다. 따라서,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엑셀 SHEETS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SHEETS 는 전달된 참조에 포함된 시트 수를 구하여, 숫자로 반환하는 함수이다.

구문 : SHEETS( [reference] )

인수 :

reference : 포함하는 시트 수를 알기 원하는 참조 범위. 옵션 인수로 생략시 기본값은 현재 통합문서.


엑셀 SHEETS 함수 사용 예제

SHEETS 함수를 사용하여 참조 속에 포함된 시트의 갯수를 얻어 보자.


[그림1] 엑셀 SHEETS 함수로 참조 시트 갯수 구하기[그림1] 엑셀 SHEETS 함수로 참조 시트 갯수 구하기



사용 예제1 : =SHEETS( )

사용 결과1 : 3


엑셀 SHEETS 함수로 아무런 참조 인수도 전달되지 않았다. 이때는 현재 함수식이 포함된 통합문서( WorkBook )의 시트 갯수를 반환한다. 그래서, SHEETS( ) 함수식은 통합문서에 생성되어 있는 시트 갯수, 3 을 결과로 반환한다.


사용 예제2 : =SHEETS( Sheet1!A1 )

사용 결과2 : 1


현재 예제의 함수식이 입력되는 시트는 'Sheet3' 이다. 참조 인수로 Sheet1 의 A1 을 전달받은 SHEETS 함수는 참조에 포함된 시트의 갯수를 반환한다. 따라서, 하나의 시트를 참조하기에 1 이 결과로 표시된다.


사용 예제3 : =SHEETS( Sheet1:Sheet2!A1 )

사용 결과3 : 2


이번에는 SHEET 함수의 인수로 3차원 참조가 전달되었다. 엑셀 3차원 참조는 시트들을 페이지처럼 겹쳐놓고 투과하듯 셀을 참조하는 방법이다. 예제는 Sheet1 의 A1 셀과 Sheet2 의 A1 셀을 참조하는 것이다. 이는 2개의 시트를 참조한다는 말이다.


그래서, SHEETS 함수는 참조에 포함된 시트수 2 를 결과로 반환한다.


관련 함수 :

[엑셀 실무] 엑셀의 여러 참조 방법을 살펴봅니다

[엑셀 문답] 엑셀 다른 시트 값을 참조하여 계산하려면



엑셀에서 여러 다양한 수식을 작성하다보면 시트의 갯수를 세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기억해야 할 함수가 SHEETS 함수이다. 또, 시트 번호를 얻는 함수가 SHEET 이다. 두 함수는 하나의 함수처럼 함께 배워두자. SHEET 는 시트 번호, SHEETS 는 시트 갯수이다.


관련 함수 : [기타 함수] 엑셀 SHEET 함수로 특정 시트 번호 얻기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