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의 여러 오류 메시지 중 보다 자주 발생하는 에러가 #VALUE! 에러 일 것입니다.
이 엑셀의 #VALUE! 오류(에러) 는 수식의 값 중 하나가 잘못된 타입일 때 발생합니다.

간단한 예로 C1 셀에 =A1+B1 의 수식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A1 셀의 값으로는 숫자 10, B1 셀의 값으로는 텍스트 "ABC" 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C1 셀의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네 그렇습니다. #VALUE! 엑셀 오류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이유는 숫자와 텍스트를 더할 수 없기에 수식에 사용된 값이 잘못 되었다는 것입니다.
D1 셀에는 참조없이 =10+"ABC" 이 직접 입력되어 있습니다. 결과는 역시 #VALUE! 입니다.

[그림1] 엑셀 #VALUE! 에러 메시지를 유발하는 수식[그림1] 엑셀 #VALUE! 에러 메시지를 유발하는 수식


이 엑셀 #VALUE! 에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인수나 셀 값이 바른 형태를 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2) 여러 수식이 중첩되어 사용되어 있을 때는 수식을 개별적으로 분리하여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첩되어 포함된 수식 부분만을 다른 셀에 복사하여 오류가 없는지 살피는 것입니다.
3) 또 중첩되어 포함된 함수식의 결과가 이를 포함하는 수식에 바른 타입의 인수로 사용되는지를 살피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보여 드립니다. 아래의 엑셀 함수식은 어떤 결과를 반환할까요?

=SUM( TODAY() , RIGHT( "동네 변호사" , 3) )

결과는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엑셀 #VALUE 에러 입니다. 이유는 중첩 포함된 RIGHT 함수 때문입니다.
이 엑셀 RIGHT 함수식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함수가 텍스트를 결과로 반환하고 그 값이 SUM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기에 #VALUE! 에러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림2] 엑셀 #VALUE! 오류를 유발하는 중첩 함수식[그림2] 엑셀 #VALUE! 오류를 유발하는 중첩 함수식



중첩된 함수를 분리하여 살펴봅니다.
첫번째 인수인 TODAY 함수는 오늘의 날짜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날짜도 숫자로 취급되기에 합을 구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두번째 인수인 RIGHT 함수 역시 자체로는 오류가 발생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함수의 결과인 '변호사' 라는 텍스트가 SUM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면서 #VALUE! 오류가 생기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SUM 함수는 합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여기에 문자열이 포함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참, 이것도 하나 살펴두십시오.
위의 중첩된 함수식을 분리하여 다른 셀에 사용하고 그 결과 셀들을 SUM 함수의 인수로 사용하였습니다. (B3, B4, B5)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셀에서 오류 메시지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결과셀 B5를 선택하고 SHIFT+F3 의 단축키로 함수 삽입(함수 마법사) 창을 열면 이렇게 오류 메시지가 보일 것입니다. ([그림2]의 1 과 2 의 순으로 '함수 삽입' 창을 열 수도 있습니다)

[그림3] 엑셀 함수 삽입(함수 마법사)의 #VALUE! 오류[그림3] 엑셀 함수 삽입(함수 마법사)의 #VALUE! 오류



B5 의 엑셀 함수식에서 참조로 값을 가져왔기에 오류가 있는 인수를 SUM 함수의 계산에 포함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VALUE! 에러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 참고하세요.

이것이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오류메시지중 하나인 #VALUE! 에러 입니다. 이 엑셀 에러는 에러명이 의미하듯 수식에 사용되는 값과 인수가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 값과 인수가 해당 수식에 맞지 않다는 것이지요.
엑셀의 에러를 또 하나 혼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네요.

[엑셀 문답] 수식 입력후 #NAME? 에러가 표시됩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