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시간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의 시간차이로 요금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이 계산을 보다 간편하게 하고 싶다는 질문입니다.

**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시간 계산 관련 문의 드립니다 ㅠㅠ
내용 :
.....

[그림1] 출발 도착 시간 요금 계산 질문[그림1] 출발 도착 시간 요금 계산 질문



일일이 손으로 계산을 하고 있는데요.
이걸 손으로 계산을 한 값을 일일이 엑셀에 다시 넣고 있습니다.
너무 비효율적인 것 같고.. 제가 사람이다 보니 계산에 실수가 있을 수도 있어서요.
이왕이면 시간 넣고 바로 계산 가능하게 끔 만들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ㅠㅠ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질문에서 출발시간과 도착시간 열 제목이 바뀐것 같습니다. 질문대로 답변드립니다.

[그림2]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 차에 따른 요금 계산[그림2]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 차에 따른 요금 계산



다음의 수식을 사용해 보세요. ( [그림2] 기준 )

=ROUNDUP((B4-A4)*24, 0)*1500

위의 수식을 풀어 드립니다.

먼저 출발 시간에서 도착 시간을 뺍니다. 이렇게만 계산하면 이 수치는 시간 일련번호의 형태로 값이 표시됩니다. 시간 일련번호는 24 시간을 1로 보고 이를 기준으로 값이 결정됩니다.

참고1 : 이전 게시물에서 많이 설명 드렸지만 초보자를 위해 설명드립니다. 엑셀은 날짜 시간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수치로 날짜와 시간을 계산합니다.

먼저 날짜 일련번호는 1900년 1월 1일 기준에서 경과한 일수를 말합니다. 시간 일련번호는 24시간을 1로 보고 주어진 시간을 이에 맞추어 변환합니다. 13:00 의 시간 일련번호는 24:1=13:x 로 계산됩니다. x 가 시간 일련번호인 것입니다.

[그림1] 의 도착 시간과 같이 날짜와 시간이 함께 사용된 셀의 표시 형식을 '일반' 으로 변경하면 정수.소수 의 형태로 결과가 반환됩니다. 정수부가 날짜 일련번호, 소수부가 시간 일련번호가 됩니다. 도착 시간의 일련번호는 40157.42431 이 되는 것입니다.

일련번호는 엑셀 날짜와 시간 계산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하여야 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신 출발 시간에서 도착 시간을 빼면 즉, =B4-A4 만을 계산하시면 1.32083333 의 값이 떨어질 것입니다. 24시간을 1로 보는 시간 일련번호의 값이 이와 같다는 것은 두 시간의 차가 24 시간을 초과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이 시간 일련번호 형태의 값을 우리가 원하는 시간값으로 바꾸기 위해 24를 곱합니다.  (24:1 로 시간 일련번호를 구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31.7 이란 결과가 나오지요. 정수부는 시간, 소수부는 분단위가 됩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분단위를 시간으로 올림하기 위해 소수 첫째자리에서 올림합니다. 당연히 32 의 결과가 나옵니다. 이 올림 작업을 위해 엑셀 ROUNDUP 함수가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 요율 1500 원을 곱해 주면 생각하신 결과 값이 나올 것입니다.
.....


위의 형식으로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입력하고 입력된 수식을 다음 행으로 채우기 핸들로 수식 복사한다면 바로 계산이 이루어 집니다.

자주 나오는 시간 계산 문제이지만 처음 엑셀을 접하는 이들이 당황해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엑셀에서 날짜와 시간 관련 또 다른 질문과 답변입니다. 이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문답] 날짜와 시간을 한 셀에 합치는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4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