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수식 복사를 하였을 때의 문제입니다. 수식이 입력된 셀을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아래로 복사하였는데 나머지 셀들의 수식은 참조하는 셀이 변하면서 바뀌었지만 그 결과가 복사 원본의 결과값 그대로입니다. 어디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 님의 질문입니다

제목 : 수식 복사 후의 계산 결과가 이상해요.
내용 :
.....

[그림1] 엑셀 수식 복사 후 다른 참조 동일 결과[그림1] 엑셀 수식 복사 후 다른 참조 동일 결과



위에 수식 입력줄이 보이시죠? ㅠㅠ
검정색 점( 채우기 핸들 )을 끌어서 수식을 복사하면
수식이 참조하는 셀 주소가 이렇게 바뀝니다.

=E2/D2
=E3/D3
=E4/D4

그렇지만 그 결과 값은 F2 셀( 원본 수식의 결과 )과 값이 같아서... ㅠㅠ
평소엔 잘 되다가 오늘 갑자기 안돼요..
.....

마늘빵의 답변입니다

.....
엑셀 채우기 핸들을 끌어 아래로 내려오면 수식이 참조하는 행 주소가 증가하고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열 주소가 증가합니다.
그래야 참조하는 셀 만이 바뀌고 수식의 형태는 변하지 않습니다. 위의 질문에서도 참조하는 셀 주소가 정상적으로 변경되었기에 채우기 핸들의 기능을 정상적이었다고 봅니다.

엑셀 채우기 핸들의 규칙성 : http://secstart.tistory.com/615
엑셀 수식 복사시 상대, 절대, 혼합 참조의 차이 : http://secstart.tistory.com/154

그렇다면 문제는 그 이후에 생긴 것 같습니다.

[그림2] 엑셀 옵션 수식의 계산 옵션 설정[그림2] 엑셀 옵션 수식의 계산 옵션 설정



엑셀의 옵션 메뉴로 들어갑니다. 수식 카테고리에서 '계산 옵션' 파트를 살펴봅니다. '통합 문서 계산' 이 보일 것입니다. 이 계산 방법이 기본값인 '자동' 설정되어 있어야 수식의 결과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그림3] 엑셀 계산 옵션 수동 설정시 수식 복사[그림3] 엑셀 계산 옵션 수동 설정시 수식 복사



문제는 이 부분이 '수동' 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생깁니다. [그림3] 과 같이 엑셀 옵션 설정의 '계산 옵션' 은 엑셀 > 수식 탭 > 계산 > 계산 옵션 에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계산 옵션' 이 '수동' 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수식의 변경 후에는 계산 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때서야 수식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그림4] 엑셀 계산 옵션 수동 설정시 계산 확인[그림4] 엑셀 계산 옵션 수동 설정시 계산 확인



'계산 옵션' 수동 선택시 확인 과정의 담당은 엑셀 > 수식 탭 > 계산 > 지금 계산 (단축키: F9) 혹은 시트 계산 (단축키: SHIFT+F9) 입니다. '지금 계산' 은 전체 통합 문서의 재계산을 수행하고 '시트 계산' 은 현재 시트만의 재계산을 수행합니다.

참고1 : 셀이 업데이트되어도 해당 셀은 수식 계산 확인 과정이 진행됩니다.
참고2 : 엑셀 2003 에서는 도구 > 옵션 > 계산 탭 의 '계산 영역' 에서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5] 엑셀 계산 옵션 자동 설정시 수식 복사[그림5] 엑셀 계산 옵션 자동 설정시 수식 복사



엑셀 '계산 옵션' 이 '자동' 으로 선택되어 있어야 채우기 핸들로 복사된 수식이 바로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는 기본으로 '자동' 으로 선택되어있습니다. 또 이를 대부분의 엑셀 사용자가 사용합니다.

질문을 보니 이 '계산 옵션' 부분 설정이 '수동' 으로 되어있어서인 것 같습니다. '자동' 으로 선택하고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정리합니다. 엑셀은 수식이 입력되었을 때 그 계산을 자동 혹은 수동으로 실행합니다. 기본값은 자동입니다. 이는 셀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재계산이 이루어집니다. 수동 선택 상태에서는 수식 복사가 진행되면 참조가 변경되기만 할 뿐 재계산되지 않습니다. 이후 재계산 확인 과정을 거치는 것이 계산 옵션 - 수동 입니다.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모르고 있을 때는 엄청난 스트레스 , 알고 있을 때는 또 다른 팁의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