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 회계 업무에서 수치값을 처리할 때 절사가 필요한 경우 엑셀을 활용해 봅니다. 참고로 절사를 절삭으로 잘못 알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수치나 금액을 원하는 자리에서 잘라내는 것을 절사로 표현합니다.

엑셀에서는 절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엑셀 TRUNC 함수 사용
*. 엑셀 자릿수 인수 [num_digits]
2. 엑셀 ROUNDDOWN 함수 사용
3. 엑셀 INT 함수 사용

1. 엑셀 TRUNC 함수로 천단위 아래 절사하기

TRUNC 함수는 truncates (자릅니다) 를 줄여 함수명으로 사용하며 절사를 위해 준비된 엑셀 함수입니다. TRUNC 함수의 기본을 간략히 살펴봅니다.

설명 : 주어진 숫자값을 지정한 자리수에서 잘라서 버림하고 표시합니다.
구문 : TRUNC( number, [num_digits] )
인수 :
    number : 절사를 위한 원본값.
    [num_digits] : 옵션 인수로 절사할 수치 자리수 지정. 생략시 0 으로 소수부 절사.

엑셀 TRUNC 함수 지난 강좌 : http://secstart.tistory.com/152

엑셀 TRUNC 함수를 이용한 절사 예제입니다.

[그림1] 엑셀 TRUNC 함수로 천단위 아래 절사[그림1] 엑셀 TRUNC 함수로 천단위 아래 절사



사용 예제1 : [그림1] 의 순매출액 항목을 TRUNC 함수를 사용하여 천단위 아래 절사하여 표시합니다.
함수 구문1 : =TRUNC(E4, -3)

F4 에 셀 포인터를 놓고 위의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첫번째 인수인 E4 셀의 순매출액을 두번째 인수로 주어진 자리수 인수, -3 에서 절사합니다. -3 은 백단위 입니다.

이제 F4 에서 F10 까지 채우기핸들을 이용하여 수식 복사 하면 됩니다.

중요!! 엑셀 자릿수 인수 [num_digits]

[그림2] 엑셀이 사용하는 자릿수[그림2] 엑셀이 사용하는 자릿수



엑셀에서 또하나 중요한 것이 숫자나 금액의 자리수 올림, 내림, 반올림, 버림 등의 작업에서 수치의 자리수 지정입니다. 엑셀의 다음의 규칙으로 숫자의 자리수를 지정합니다.

1) 소수점을 0 으로 지정.
2) 자리수를 표현하는 정수부는 음수, 소수부는 양수
3) 음수 자릿수는 '에서' , 0 과 양수 자릿수는 '까지'

위의 엑셀 자릿수 규칙을 따라 -3 이 의미하는 것은 음수이기에 정수부, 3 이기에 백단위, 음수이기에 '에서' 입니다. 이를 종합하면 '백단위에서 절사' 가 되는 것입니다.

2. 엑셀 ROUNDDOWN 함수로 절사하기

엑셀 ROUNDDOWN 함수는 따지고 보면 TRUNC 함수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TRUNC 함수는 지정한 자리수로 나머지를 버림합니다. ROUNDDOWN 함수는 지정한 자리수로 0 에 가깝게 내림합니다.

참고1 : ROUNDDOWN 함수는 보다 작은수로 내림하는 것이 아니라 0 에 가깝게 내림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원본값이 음수이어도 절대값을 자리내림하고 앞에 음수를 붙인다는 것입니다.

참고1 에 따르면 TRUNC 와 ROUNDDOWN 은 동일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단, TRUNC 함수는 소수부를 절사할 때는 0 (자릿수 인수) 을 생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엑셀 ROUND 함수 시리즈 지난 강좌 :
http://secstart.tistory.com/150

엑셀 ROUNDDOWN 함수의 절사 예제를 살펴봅니다.

[그림3] 엑셀 ROUNDDOWN 함수로 천단위 아래 절사[그림3] 엑셀 ROUNDDOWN 함수로 천단위 아래 절사



사용 예제2 : [그림3]의 순매출액 항목을 ROUNDDOWN 함수를 사용하여 천단위 아래 절사하여 표시합니다.
함수 구문2 : =ROUNDDOWN(E4, -3)

G4 에 셀 포인터를 놓고 위의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첫번째 인수인 E4 셀의 순매출액을 두번째 인수로 주어진 자리수 인수, -3 (백단위) 에서 0 에 가깝게 자리내림합니다. 표시되는 값은 천단위 아래는 0 입니다.


이렇게 엑셀에서 함수를 활용한 금액과 수치(숫자값)의 절사 방법을 배워습니다. 숫자나 금액을 잘라내는 회계 업무가 잦은 이들에게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실무] 회사 업무에 필요한 금액과 수치 절사하기 2 :
http://secstart.tistory.com/69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