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1급의 필기와 실기에만 출제되는 엑셀 정보 함수 중 하나입니다. 엑셀 ISEVEN 함수는 인수가 짝수 인지를 테스트하여 참 거짓을 논리값으로 반환합니다.

엑셀 ISEVE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ISEVEN 함수는 지정한 셀이 짝수 값인지를 검사하여 짝수라면 TRUE 를 반환하고 아니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ISEVEN( number )
인수 :
    number : 주로 셀을 참조합니다. 숫자 나 수치 표현식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참고1 : number 인수로 0 이나 빈 셀이 전달되면 TRUE 를 반환합니다.
참고2 : number 인수의 부호와 소수점 이하는 무시됩니다.
   

엑셀 ISEVEN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EVEN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엑셀 정보함수 ISEVEN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ISEVEN( 0 )
사용 결과1 : TRUE

엑셀 ISEVEN 함수에 0 이 인수로 전달되었습니다. ISEVEN 함수는 0과 공백을 짝수로 처리한다고 하였습니다. 결과는 TRUE 로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2 : =ISEVEN( 1 )
사용 결과2 : FALSE

ISEVEN 함수는 짝수이면 TRUE 를 반환합니다. 1 은 홀수 입니다. 따라서 결과는 FALSE 가 됩니다.

사용 예제3 : =ISEVEN( 10/5 )
사용 결과3 : TRUE

ISEVEN 함수의 인수로 10/5 의 수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수식의 결과는 2 입니다. 2 는 짝수. 따라서 TRUE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4 : =ISEVEN( D7 )
사용 결과4 : FALSE

엑셀 ISEVEN 함수의 인수로 D7 셀이 참조되었습니다. 날짜 표현이 D7 셀의 값입니다. 앞에서 많이 배웠지만 엑셀에서 날짜는 일련번호로 처리되며 숫자값입니다.

D7 의 날짜 2016-07-10 의 '표시 형식' 을 '일반' 으로 설정하면 일련번호 42561 이 됩니다. 홀수 이기에 결과는 FALSE 입니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숫자 데이터 종류와 입력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62

사용 예제5 : =ISEVEN( D8 )
사용 결과5 : TRUE

ISEVEN 함수의 인수로 D8 셀이 참조 되었습니다. 시간 표현이 입력된 D8 셀의 값 22:10:15 역시 '표시 형식' 을 '일반' 으로 바꾸면 0.9237847 로 표시됩니다. 시간 일련번호이기에  0 ~ 1 사이의 값입니다.

참고2 에 의해 소수점 이하 버리면 0 이됩니다. 이는 참고1 에 따라 TRUE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6 : =ISEVEN( D9 )
사용 결과6 : TRUE

공백인 D9 셀이 ISEVEN 함수의 인수로 참조 되었습니다. 따라서 참조1 과 같이 결과로 TRUE 를 반환합니다.

엑셀 ISEVEN 함수 요약

- ISEVEN 함수는 짝수인지 테스트하는 함수입니다.
- 0 과 빈 셀은 짝수로 취급됩니다.
- number 인수의 부호와 소수이하는 무시됩니다.
- 비수치값이 인수로 사용되면 #VALUE! 오류를 반환합니다.


모든 엑셀 IS 함수 시리즈는 사용 형식이 동일합니다. 쉬운 함수이지만 컴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주로 필기 시험에서 IS 함수의 해당 기능을 제시한 뒤 IS 함수들을 나열하고 선택하는 유형의 문제가 많습니다.

[컴활 1급] 엑셀 ISNUMBER 함수로 숫자값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9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