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FACT 함수는 팩도리얼을 계산하는 수학과 삼각 함수입니다. FACT 함수명은 Factorial( 계승 ) 로 만들어졌습니다.

엑셀 FAC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에서 전달된 인수의 팩토리얼( 계승 )을 계산하여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FACT( number )
인수 :
    number :    팩토리얼 계산을 원하는 양수

    노트1 : number 인수로 음수가 전달되면 #NUM! 에러가 발생합니다.
    노트2 : number 인수로 실수가 전달되면 소수점 이하는 절사되어 정수로 계산됩니다.

참고1 : 팩토리얼( 계승 )은 주어진 수에서 1 까지 1 씩이 감소하며 곱해지는 연산입니다.

엑셀 FAC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팩토리얼을 계산하는 엑셀 FAC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팩토리얼을 계산하는 엑셀 FACT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FACT( 4 )
사용 결과1 : 24

FACT 함수의 number 인수로 양의 정수 4 가 전달되었습니다. 4 에서 1씩이 감소하며 1 까지 곱해집니다. 결국 =4 * 3 * 2 * 1 의 수식이 되고 결과는 24 가 반환됩니다.

사용 예제2 : =FACT( 5.5 )
사용 결과2 : 120

FACT 함수의 number 인수로 5.5 의 실수가 전달되었습니다. 이 인수는 소수점 이하가 절사되어 5로 인식되고 팩토리얼이 계산됩니다. 5 에서 1 까지 1씩이 감소되며 곱해지는 것입니다. 결과는 120 입니다.

사용 예제3 : =FACT ( 10 - 3 )
사용 결과3 : 5040

팩토리얼 계산을 원하는 값으로 수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이때는 수식이 먼저 계산되고 그 결과가 number 인수로 사용됩니다. 10 - 3 = 7 이 인수로 사용되어 팩토리얼이 구해집니다. 5040 의 결과를 얻습니다.

엑셀 FACT 함수 오류

- number 인수가 0 미만의 값( 음수 ) 이라면 #NUM! 에러가 발생합니다.
- number 인수가 수치가 아니라면 #VALUE! 에러가 발생합니다.

FACT 함수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위의 두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의 2급 출제 기준에도 포함된 팩토리얼 계산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엑셀의 단순한 함수 FACT 였습니다. 쉬운 함수입니다. 이런 함수가 있었다는 것만 기억하여도 필요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 함수] FACT, SQRT, EXP, POWER 함수 배우기 - 이전 게시물 :
http://secstart.tistory.com/15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