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MEDIAN 함수는 전달된 인수 목록에서 통계적 중간값( 중앙값 )을 계산하여 반환하는 함수이다. 중간값은 평균과는 다르다. 인수 중, 보다 작은 값이 절반의 갯수, 보다 큰 값이 절반의 갯수를 차지할 때 가운데 놓이는 이 값을 MEDIAN 함수는 중간값이라 칭하며 계산하여 반환한다.

엑셀 MEDIAN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MEDIAN 함수는 1개 이상의 숫자 값을 전달하여 중간값을 반환한다. 여기서 중간값이란 위치상 가운데 값을 말한다. 간단한 예로, 5 개의 값이 있다면 3 번째 크기의 값이 중간값이 된다.
구문 : MEDIAN( number1, [number2], ... )
인수 :
    number : 중간값을 계산할 1개 이상의 숫자 값 혹은 배열, 범위

    노트1 : 전달된 number 값의 수가 짝수라면 2개의 중간값의 평균을 반환한다.
    노트2 : 전달된 배열값에 공백 셀, 텍스트 또는 논리값이 포함되었다면 이 값들은 MEDIAN 함수의 계산에서 무시된다.

참고1 :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는 number 인수를 255개까지,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30 개까지 전달할 수 있다.

엑셀 MEDIAN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MEDIAN 함수로 중앙( 중간 )값 구하기[그림1] 엑셀 MEDIAN 함수로 중앙( 중간 )값 구하기



사용 예제1 : =MEDIAN( A5:C5 )
사용 결과1 : 1

MEDIAN 함수로 전달된 A5:C5 범위의 숫자들 중에서 중간값을 구한다. ( 0, 1, 1.2 ) 의 3 개의 값들 중에서 위치상 가운데 오는 값을 구하는 것이 MEDIAN 함수의 기능이다. 3 개의 값이 전달되었기에 크기 순으로 2 번째인 1 이 결과로 반환된다.

MEDIAN 함수로 전달되는 인수는 정렬될 필요는 없다. 또 참조나 배열로 전달되는 공백은 무시된다. 배열로 전달되는 논리값과 텍스트 역시 계산에서 제외된다. 계산에 포함되는 인수의 유형을 잘 기억하기 바란다.

사용 예제2 : =MEDIAN( A5:C5, D5:G5 )
사용 결과2 : 2

A5:C5 범위의 3 개의 숫자, D5:G5 범위의 4 개의 숫자가 MEDIAN 함수로 전달되었다. 총 7 개의 숫자가 전달된 것이다. 따라서, 4 번째 크기의 값이 중간값이 된다. 2가 결과로 반환된다.

만일 A5:C5 대신 A5:G5 이 전달된다면 D5:G5 범위와 값이 중복된다. 이때는 중복된 값들이 연속하여 놓이고 역시 위치상 가운데 값이 결과 반환된다. 총 11 개의 값이 전달되었기에 6 번째 값인 2.5 가 결과로 반환될 것이다.

사용 예제3 : =MEDIAN( A5:E5, 3 )
사용 결과3 : 1.6

A5:E5 범위의 5개의 숫자값과 직접 전달된 3 까지, 총 6 개의 값 중에서 중간값을 계산한다. 짝수개의 값들에서 중간값을 구할 때는 중간에 오는 두 개의 값의 평균을 구한다. ( 0, 1, 1.2, 2, 2.5, 3 ) 이 값들 중 2 개의 중앙값, 1.2 와 2 의 평균을 구하여 결과로 반환하는 것이다. 평균 1.6 이 MEDIAN 함수의 결과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4 : =MEDIAN( E5:H5, { TRUE, "3" } )
사용 결과4 : 4

E5:H5 범위의 값을 참조하고 배열로 논리값과 텍스트 수치가 전달되었다. 먼저, H5 의 공백 셀은 계산에서 제외된다. 또 배열로 전달된 논리값과 텍스트 역시 무시된다. 따라서, 계산에 사용되는 값은 E5:G5 가 전부이다. ( 2.5, 4, 5 ) 이렇게 3 개의 값들 중 중간값인 4 가 결과로 반환된다.

만일, 예제4의 배열 값이 단순 인수로 전달된다면 어떻게 될까?
=MEDIAN( E5:H5, TRUE, "3" )

이때는 참조 범위가 ( 2.5, 4, 5 ) 로 전달되고 논리값 TRUE 는 1 로, 텍스트 수치 "3" 은 3 으로 해석된다. 즉, ( 1, 2.5, 3, 4, 5 ) 과 같은 5 개의 값이 MEDIAN 함수에 전달된 것이다. 홀수 개의 값이 전달되었기에 가운데 값인 3 번째 값, 3 이 결과로 반환된다.

엑셀 MEDIAN 함수 요약

- MEDIAN 함수는 위치상 가운데 놓이는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 공백 셀은 MEDIAN 함수의 계산에서 무시된다.
- 참조나 배열로 전달된 논리값과 텍스트는 계산에서 무시된다.
- 직접 전달된 논리값과 텍스트는 계산에 포함된다.
 ( TRUE 는 1 로, FALSE 는 0 으로, 텍스트는 해석 가능한 수치일 때만 )


MEDIAN 함수가 반환한 결과 값을 전달된 인수들과 비교하면 절반은 보다 작고 절반은 보다 크다. 이것이 MEDIAN 함수가 말하는 위치상 중간값( 중앙값 )이다. 필요치 않을 것 같으면서도 나름 유용한 함수이다. 잘 활용해 보자.

[엑셀 함수] 통계 MEDIAN 함수로 중간값 구하기 + 컴활 2급 기출 풀이
http://secstart.tistory.com/163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MEDIAN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