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매크로를 실행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묻고 있다. 잘못된 설명을 찾아보자.


30. 다음 중 매크로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크로 기록 시 <Alt>키 조합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하여 매크로를 실행한다.

②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매크로 아이콘을 추가하여 매크로를 실행한다.

③ <Alt>+<F8>키를 눌러 매크로 대화상자를 표시한 후 매크로를 선택하고 [실행] 단추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④ 그림, 클립 아트, 도형 등의 그래픽 개체에 매크로 이름을 연결한 후 그래픽 개체 영역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풀이 :


엑셀은 워크시트 작업을 자동화하는 매크로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보기가 설명하는 작성 매크로 실행 방법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보기가 말하는 매크로 실행 방법

1. 매크로 작성시 지정한 단축키로 실행

2. 빠른 실행에 추가된 매크로 실행

3. 매크로 보기 에서 해당 매크로 실행

4. 그래픽 개체 연결 후 클릭으로 실행


엑셀 매크로 실행 문제 풀이


1번) 매크로 지정 단축키 실행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 매크로 기록 으로 '매크로 기록' 창을 열고 매크로 작성한다.

이때, [바로 가기 키] 에서 지정한 단축키를 눌러, 이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그림1] 매크로 기록 바로가기 키 작성[그림1] 매크로 기록 바로가기 키 작성



그런데, 보기가 말하는 것처럼 [바로 가기 키] 에 단축키로 ALT 가 사용되지는 않는다. 잘못된 설명이다.

매크로 작성시 [바로 가기 키] 의 기본 단축키는 CTRL 이고, 추가로 SHIFT 가 사용될 수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27번 엑셀 매크로 바로가기


2번) 빠른 실행에 매크로 추가와 실행


엑셀 제목 표시줄 왼쪽을 보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영역이 보인다.

그 오른쪽의 아래쪽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면, '빠른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창이 열리고,

여기서 [기타 명령] 을 클릭하면 엑셀 옵션 창에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을 설정하는 카테고리로 간다.


[그림2]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매크로 추가[그림2] 엑셀 빠른 실행 도구에 추가된 매크로



여기서, 매크로 를 '명령 선택' 하면 이전에 작성한 매크로들이 보인다. 원하는 매크로를 선택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 후 [확인]한다.


[그림3] 엑셀 옵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매크로[그림3] 엑셀 옵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이렇게 이전에 작성한 '최고점수' 매크로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 두고 바로 실행 할 수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6번 엑셀 화면 구성


3번) 엑셀 매크로 보기 단축키


엑셀 [매크로 보기] 는 단축키로 실행할 수도 있다. ALT+F8 의 단축키로 [매크로 보기] 창을 실행한다. 


[그림4] 엑셀 ALT+F8 로 매크로 보기 실행[그림4] 엑셀 ALT+F8 로 매크로 보기 실행



이 창에서 원하는 매크로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실행] 단추 클릭으로로 해당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작성 매크로 실행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4번 엑셀 매크로 보기


4번) 그래픽 개체 연결후 클릭하여 실행


작성한 매크로를 워크시트에 추가한 그래픽 개체에 연결할 수 있다. 그래서, 이 개체가 매크로를 실행하는 버튼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그래픽 개체인 [도형] 을 삽입하고, 매크로 연결하여 실행해 본다.


1. 리본 메뉴 > 삽입 > 일러스트레이션 그룹 > 도형 > 직사각형 선택으로 시트 삽입하고 텍스트 편집.


2. 도형 개체에 마우스 우클릭 > 매크로 지정 메뉴 선택.


[그림5] 엑셀 도형에서 매크로 지정 메뉴 실행[그림5] 엑셀 도형에서 매크로 지정 메뉴 실행



3. 매크로 지정 창에서 원하는 매크로 선택 후 확인.


[그림6] 엑셀 도형 개체에 매크로 지정하기[그림6] 엑셀 도형 개체에 매크로 지정하기



이렇게 엑셀에서는 작성한 매크로를 그래픽 개체에 연결하여 실행할 수도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3번 엑셀 일러스트레이션



엑셀에서 작성한 매크로를 실행하는 여러 방법이다. 매크로 문제는 1회에 2문제 이상씩 출제되고 있다.

잘못된 보기인 "ALT 를 매크로 단축키로 사용한다" 는 설명도 여러번 출제되었다.


작성 매크로에 지정할 수 있는 단축키는 CTRL 과 SHIFT 라는 것 기억하자.


정답 : 1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29번 엑셀 조건부 서식 수식사용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