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2018년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 배점.

분석작업은 어떻게 보면 가장 빠르고 쉽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다. 놓치는 일이 없기를...


이전 작업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A형 - 계산작업 풀이 -1



문제3. 분석작업 (20 점) 주어진 시트에서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


1. ‘분석작업-1’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10 점)


- [부분합] 기능을 이용하여 ‘소양인증포인트 현황’ 표에 <그림>과 같이 학과별 ‘합계’의 최대값을 계산한 후 ‘기본영역’, ‘인성봉사’, ‘교육훈련’의 평균을 계산하시오.

▶ 정렬은 ‘학과’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처리하시오.

▶ 최대값과 평균은 위에 명시된 순서대로 처리하시오.


[그림0] 엑셀 분석작업 부분합 작성 기준



풀이 :


분석작업-1 은 부분합 기능을 이용하여 학과별로 최대값과 평균을 계산하고, 이를 오름차순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 1차 부분합: 학과기준 '합계' 최대값, 2차 부분합: 학과기준 요구 필드 평균 )


ㄱ. 부분합을 작성할 표 범위 A3:F12 를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정렬 을 선택하고, 기준으로 '학과', 정렬 방법은 '오름 차순' 으로 확인한다.

( 부분합을 부분합의 기준이 되는 필드가 정렬되어 있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그림1] 엑셀 부분합 작성전 기초작업 정렬[그림1] 엑셀 부분합 작성전 기초작업 정렬



ㄷ. '학과'별 정렬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부분합 작업 시작. (표 선택은 계속 유지)

ㄹ.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윤곽선 그룹 > 부분합 메뉴를 클릭한다.


[그림2] 정렬된 테이블 선택후 부분합 실행[그림2] 정렬된 테이블 선택후 부분합 실행



ㅁ. 부분합 창의 '그룹화할 항목' 을 문제가 요구하는 '학과' 로 선택한다.

ㅂ. 부분합 창의 '사용할 함수' 를 문제의 요구대로 '최대값' 으로 선택한다. '평균' 은 2차 부분합에서 작성한다.

ㅅ. 부분합 창의 계산 항목은 '합계' 만을 선택한다.

ㅇ.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를 체크하고 확인한다. ( '새로운 값으로 대치' 는 1차 부분합시는 체크되어 있어도 상관없다 )

ㅈ. 확인으로 1차 부분합( 학과 기준 최대값 ) 완료.


[그림3] 엑셀 2차 부분합 추가 생성하기[그림3] 엑셀 2차 부분합 추가 생성하기



ㅊ. 2차 부분합으로 작성 시작. ( 표 선택은 유지 )

ㅋ. 부분합 실행후, 그룹화 항목은 '학과', 사용 함수는 '평균', 계산 항목은 '기본영역' '인성봉사' '교육훈련' 으로 설정한다.

ㅌ. 2차 부분합의 핵심은 '새로운 값으로 대치' 옵션을 해제해 주는 것이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면, 이전 부분합은 제거되고, 그 위치에 2차 부분합이 위치하기 때문이다.


[그림4] 엑셀 중첩 부분합 작성 완료[그림4] 엑셀 중첩 부분합 작성 완료



ㅍ. 이렇게, 작성 완료된 부분합이다.


관련 게시물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40번 엑셀 부분합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2번 엑셀 부분합 설정



확인!! 부분합에서 잊어서는 안 되는 2가지가 있다. 먼저 생성한 부분합이 요약의 아래쪽에 배치된다는 것과 추가 부분합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새로운 값으로 대치' 옵션은 해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 분석작업 풀이 -2 에서 계속 ....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