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2018년도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연습문제를 함께 풀어 보자.


해당 연습문제 : 2급 엑셀 예제.zip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는 기본작업 20점, 계산작업 40점, 분석작업 20점, 기타작업 20점 배점.



문제3. 분석작업 (20 점) 주어진 시트에서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 이전 게시물 계속 .....


2. ‘ 분석작업-2’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10점)

- 데이터 도구 [통합] 기능을 이용하여 [표1], [표2], [표3]에 대한 학과별 ‘정보인증’, ‘국제인증’, ‘전공인증’의 합계를 [표4]의 [G5:I8] 영역에 계산하시오.


풀이 :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으로 3개의 같은 유형의 표를 1개로 통합하는 문제이다. 엑셀 분석도구 중 가장 빠르고 쉬운 툴이 '통합' 이다. 10점 버리는 일이 없기를...


ㄱ. '통합' 한 데이터( 표 )가 표시될 영역인 표4 의 F4:I8 을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데이터 도구 그룹 > 통합 을 실행한다.


[그림1] 엑셀 데이터 통합 실행하기[그림1] 엑셀 데이터 통합 실행하기



ㄷ. 표를 통합하는 방법은 문제가 요구하는 '합계' 이다. 그래서, 통합 창의 함수는 '합계' 로 선택.

ㄹ. 통합 창의 '참조' 에서 선택 버튼으로, [표1] [표2] [표3] 의 데이터를 선택하고, 추가 버튼으로 '모든 참조 영역'에 삽입한다.

ㅁ. 모든 테이블이 참조 영역으로 추가되었다면, '사용할 레이블' 을 지정한다. 이 레이블이 통합의 기준이 되는 필드이다. 위 문제는 왼쪽 열 '학과' 와 첫 행의 '..인증' 들로 행과 열이 레이블화 되어 있다. 그래서, '첫 행', '왼쪽 열' 을 모두 체크한다.


[그림2] 엑셀 데이터 통합 설정하기[그림2] 엑셀 데이터 통합 설정하기



ㅂ. '확인' 으로 통합 창을 종료하면 [표1] [표2] [표3] 의 각 표에서 왼쪽 열과 위쪽 행이 교차하는 값들이 '합계' 함수로 계산되어 [표4] 에 표시된다.


[그림3] 엑셀 데이터 통합 결과[그림3] 엑셀 데이터 통합 결과



관련 게시물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2번 엑셀 데이터 통합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3번 엑셀 데이터 통합



엑셀에서 가장 빠르게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작업이 분석작업이라 생각한다.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를 준비하고 있다면, 분석작업을 놓치는 일이 없기 바란다. 모두 20점 획득...



.... [연습 문제] 2018년도 컴활2급 실기 - 기타작업 풀이 -1 에서 계속 ....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