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3번을 풀이한 것이다. 

이전에 이은 또 하나의 엑셀 분석 도구인 데이터 통합에 대한 문제이다. 잘못된 엑셀 분석 도구 설명을 찾아 보자.


23. 다음 중 데이터 통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 통합은 위치를 기준으로 통합할 수도 있고, 영역의 이름을 정의하여 통합할 수도 있다.

‘원본 데이터에 연결’ 기능은 통합할 데이터가 있는 워크시트와 통합 결과가 작성될 워크시트가 같은 통합 문서에 있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③ 다른 원본 영역의 레이블과 일치하지 않는 레이블이 있는 경우에 통합하면 별도의 행이나 열이 만들어진다.

④ 여러 시트에 있는 데이터나 다른 통합 문서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분석 도구로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 통합에 대한 문제이다. 엑셀 통합은 비슷한 형태의 테이블들을 하나의 테이블에 요약하는 분석 도구이다. 이때, 통합의 기준의 '첫 행' 이나 '왼쪽 열' 의 레이블이다. 이 레이블들이 같은 위치의 값을 함수를 사용하여 통합하는 것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2번 엑셀 데이터 통합 :

http://secstart.tistory.com/783


엑셀 데이터 통합 실행하기

한 꽃집의 월별 매출액을 SUM 함수로 하나로 통합하는 예제이다.


[그림1] 엑셀 데이터 통합 문제 풀이 예제[그림1] 엑셀 데이터 통합 문제 풀이 예제



ㄱ. 데이터 통합이 표시될 범위 G10:I10 선택, 이때 선택 값들이 필터의 역할을 한다. ( 그렇게 '단가' 는 통합에서 제외된다 )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데이터 도구 그룹 > 통합 실행


엑셀 데이터 통합 문제 풀이

위의 통합 예제를 문제 풀이에 사용해 보자.


1번) 통합은 위치를 기준으로 가능하다. 여기서 위치란, 동일 행 레이블과 열 레이블이 교차하는 지점을 말한다. 이 셀들을 통합 설정시 사용된 함수( 합계, 개수, 평균 등 )를 이용하여 하나의 셀에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엑셀 데이터 통합 창의 설정에서는 함수를 선택하고, 참조에서 통합할 범위를 선택하고, 추가 버튼으로 '모든 참조 영역' 에 포함한다. 이때, 아래 [그림2] 의 '꽃집2월' 과 같이 미리 이름 정의된 범위를 사용한다면 직접 이름을 입력하여도 좋다.


[그림2] 엑셀 이름 정의된 범위 통합에 추가하기[그림2] 엑셀 이름 정의된 범위 통합에 추가하기



2번) 통합 창의 '원본 데이터에 연결' 옵션을 선택한다면, 통합에 사용된 원본 데이터가 변경된다면 통합된 결과도 자동 변경된다. 단, 통합할 원본 데이터가 있는 워크시트와 통합이 표시되는 워크시트가 같다면 '통합 시트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는 오류가 발생한다.




[그림2] 에서 '원본 데이터에 연결' 이 체크 되었다면 [그림3] 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반대로 설명된 보기는 옳지 않는 것이다.


3번) 원본 영역에 포함하지 않는 레이블이 있다면 통합된 결과에 별도로 생성되어 표시된다. 2월 매출의 상품명에 '소국' 이 빠져있고, 3월 매출에는 '안개꽃' 이, 4월 매출에는 '백합' 이 빠져있다. 그러나, 이를 통합한 2월~4월 매출을 보면 모든 상품명이 표시된다. 


[그림4] 엑셀 데이터 통합 레이블 표시[그림4] 엑셀 데이터 통합 레이블 표시



이 데이터 통합 결과의 열 레이블에 '단가' 가 빠져 있는 것은 [그림1] 과 ㄱ. 의 설명을 참고하라.


4번) 엑셀 통합 설정 창의 참조 버튼을 통해 동일 통합 문서의 다른 시트 범위를 선택할 수 있다. 또, 그 옆의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엑셀 통합 문서 파일의 시트 범위를 선택할 수도 있다. [그림2] 를 참고하라.


문제의 예제와 같은 동일한 형태의 월별 수치 데이터를 상황에 따라 분석하고 결합하는 엑셀 분석도구로 통합이 사용된다. 추가로 기억할 중요한 것은 통합 실행전 선택 범위( [그림1] 의 1 )의 첫 행과 왼쪽 열이 필터의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이것도 활용한다면 보다 편리할 것이다.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9번 엑셀 분석 도구 :

http://secstart.tistory.com/838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2번 엑셀 데이터 표 :

http://secstart.tistory.com/89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