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MODE 함수는 제공된 숫자 목록에서 통계적으로 가장 자주 발생하는 값을 반환한다. MODE 함수로 전달된 인수들 중에서 2 번 또는 그 이상 횟수로 보여지는 값이 있다면 이를 찾아 표시하는 것이다. MODE 함수에서는 앞으로 이 값을 최빈값이라 부른다. 자세히 살펴보자.

엑셀 MOD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MODE 함수는 전달된 number 인수 목록에서 최빈값을 계산하여 반환하는 함수이다.
구문 : MODE( number1, [number2], ... )
인수 :
    number : 최빈값을 계산할 1개 이상의 인수( 숫자 값 혹은 배열, 범위 )

    노트1 : 배열 또는 참조로 전달된 공백 셀( 빈 셀 ), 텍스트 또는 논리값은 MODE 함수의 계산에서 무시된다.

참고1 :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는 number 인수를 255개까지,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30 개까지 전달할 수 있다.

엑셀 MODE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MODE 함수로 최빈수 구하기[그림1] 엑셀 MODE 함수로 최빈수 구하기



사용 예제1 : =MODE( A4:B4, C4:E4, F4:G4 )
사용 결과1 : 2

세 범위에서 가장 자주 나타나는 숫자를 계산하여 반환한다. 3 개의 인수로 주어진 범위의 값들은 하나로 모아져 계산된다.
즉, =MODE( A4:G4 ) 의 수식과 동일한 결과를 얻는다. 3 번의 횟수로, 범위 중에서는 가장 자주 발생하는 값인 2 가 최빈수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2 : =MODE( A4:E5 )
사용 결과2 : 2

MODE 함수는 A4:E5 의 범위에서 최빈수를 구한다. 그런데 이 범위의 최빈수는 3 회씩 표시되는 2 와 5, 두 개가 존재한다. 이때는 가장 먼저 표시되는 값인 2가 결과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3 : =MODE( A4:G5 )
사용 결과3 : 5

A4:G5 의 전체 범위를 인수로 전달하여 가장 자주 나타나는 값인 최빈값을 구한다. A4:G5 의 범위에는 총 14개의 셀이 있고 5 가 가장 많은 횟수인 5 회 표시되어 최빈값으로 계산된다.

사용 예제4 : =MODE( A4:G5, 3 )
사용 결과4 : 3

예제3 의 수식에 직접 인수로 3 이 추가 전달되었다. A4:G5 의 참조 범위와 직접 전달된 3을 함께 계산하면 최빈값은 5 회씩 표시된 3 과 5, 둘이 된다. 이때는 먼저 표시된 최빈값이 결과로 반환된다. 따라서, 3 이 결과로 반환된다.

엑셀 MODE 함수 오류

MODE 함수 사용시 자주 발생하는 엑셀 오류이다.
- 전달된 인수들에 중복값이 없다면( 1 번씩만 발생하여 최빈값이 없다면 ) #NUM! 오류가 발생한다.
- 비 수치값이 MODE 함수에 직접 전달된다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 비 수치값이 참조나 배열의 일부라면 계산에서 무시된다. )


엑셀 MODE 함수는 통계함수로 분류되며 최빈값을 구하는 함수이다. 간단한 함수이지만 주의할 것이 있다. '최빈값이 여러 개라면 어느 값이 결과가 되는가?' 이다. MODE, MODE.SNGL 함수는 예제2, 예제4 에서 처럼 먼저 표시된 최빈값을 결과로 표시한다.

참고로, 최빈값이 여러개 일때의 문제로 MODE 함수는 EXCEL 2010 에서 MODE.SNGL 함수로 이름 변경되었다. 함수명은 바뀌었지만, MODE 함수명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다. 호환 가능 함수 목록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엑셀 2010 부터는 MODE.MULT 라는 다중 최빈값을 구하는 함수도 있다. 이는 최빈값이 여러 개일 때 모두를 결과 반환한다. 이는 다음번 기회에 게시하기로...


[엑셀 함수] MODE 함수로 최빈값 구하기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169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MODE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