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의 엑셀 함수 MATCH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대한상공회의소 2015년 출제기준 개정시 컴활2급에 포함된 함수입니다. 그 이전에는 컴활1급에서 사용되던 조회 및 참조 함수입니다.
MATCH 함수는 범위나 배열에서 요구하는 값을 찾아 범위(배열)에서의 그 값의 위치를 수치로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단독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고 다른 함수와 조합하여 자주 사용됩니다.

MATCH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MATCH 함수는 찾을 값(lookup_value) 을 찾을 범위 혹은 배열(lookup_array) 에서 찾아 그 위치를 숫자로 반환합니다.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수 없을 때는 보다 작은 값이나 보다 큰 값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구문 : MATCH( lookup_value, lookup_array, [match_type] )
인수 :
    lookup_value : 찾기를 원하는 값을 직접 혹은 참조, 함수의 반환값으로 설정합니다.
    lookup_array : 검색될 데이터 범위나 배열입니다.
    [match_type] : 옵션 인수입니다. 1, 0, -1 로 설정 가능합니다. 생략시 기본값은 1 입니다.
        1 : lookup_value 를 찾을 수 없으면 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값을 반환합니다. (단, 이 경우는 반드시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0 :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습니다. 찾을 수 없을 때는 #N/A 오류를 발생합니다.
        -1 : lookup_value 를 찾을 수 없으면 보다 큰 가장 가까운 값을 반환합니다. (단, 이 경우는 반드시 내림차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노트1 : MATCH 함수는 수치, 문자열, 논리값 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노트2 : MATCH 함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노트3 : [match_type] 이 0 으로 설정되었다면 와일드카드 문자(*,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TCH 함수 사용 예제

MATCH 함수 사용예제[그림1] MATCH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MATCH( "AAA", A4:A9, 0 )
사용 결과1 : 2
A4:A9 의 lookup_array 에서 "AAA" 를 찾습니다. [match_type] 이 0 이기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습니다. 그 값을 찾아 범위에서의 그 위치 2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2 : =MATCH( "c??", A4:A9, 0 )
사용 결과2 : 5
lookup_array 에서 "c??" 를 찾습니다. 와일드카드 문자 ? 가 사용되었습니다. ? 는 1자를 말합니다. 2개의 ? 가 사용되었기에 2자가 되겠습니다. 'c' 로 시작하고 뒤에 2자가 추가되어 있는 텍스트를 찾습니다. 또 대소문자를 구분치 않기에 "CCC" 를 찾게 됩니다. 찾은 이값의 범위에서의 위치를 결과로 반환하였습니다.

사용 예제3 : =MATCH( "*b", A4:A9, 0 )
사용 결과3 : 3
"*b" 를 lookup_array A4:A9 에서 찾습니다. 와일드카드 * 은 모든 문자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b' 로 끝나는 텍스트를 찾는 것입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에 "BBB" 보다 먼저 보이는 "BB" 를 찾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 위치 3을 결과로 반환합니다.
참고 : 와일드카드 문자 자체를 검색하고자 할 때는 그 앞에 '~' 를 붙여 주시면 됩니다.

사용 예제4 : =MATCH( 75, B4:B9, 1 )
사용 결과4 : 4
75 라는 수치값을 lookup_array 에서 찾습니다. [match_type] 이 1 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정확히 일치하는 값이 없을때는 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값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75 를 찾고 있기에 일치하는 값이 없는 지금은 보다 작은값 70 의 위치 4를 반환 하는 것입니다.

노트4 : 이렇게 비슷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때는 보다 (작은 혹은 큰) 값을 찾는 것에 따라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 예제5 : =MATCH( 65, B4:B9, -1 )
사용 결과5 : #N/A
오름차순 정렬된 이 상황에서는 #N/A 오류를 발생합니다. [match_type] 을 -1 로 설정하려면 lookup_array , B4:B9 가 내림차순 정렬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 예제6 : =MATCH( 92, B4:B9 )
사용 결과6 : 5
92 를 찾습니다. B4:B9 에서 lookup_value 를 찾습니다. [match_type] 이 생략되어 있기에 1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결국 92를 B4:B9 에서 찾고 값을 찾을 수 없을 때는 그 보다 작은 값을 찾습니다. 하여 90 을 찾아 그 위치 5를 반환한 것입니다. 물론 lookup_array 가 오름차순 정렬되어 있기에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노트5 : 수치값을 찾을 때도 [match_type] 으로 0 을 설정하였다면 그 값을 찾을 수 없을 때는 #N/A 오류가 생깁니다.

MATCH 함수 요약

- 원하는 텍스트를 찾아 그 위치를 반환하는 함수.
- 와일드카드 문자 사용가능.
-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음.
- 비슷한값을 찾을때는 반드시 찾을 범위 정렬.


이것이 컴활1급에서 컴활2급 실기로 옮겨온 조회참조 함수, 엑셀의 MATCH 함수 입니다. 컴활1급에서는 주로 INDEX 함수와 함께 사용되는 문제로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이 함수는 값을 찾을 뿐 그 값을 결과로 반환하지 않습니다. 반환값은 위치를 나타내는 수치이기에 위치가 필요한 다른 함수들과 조합하여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MATCH 함수를 익혔습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