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도 출제되는 엑셀의 논리 함수 OR 입니다. OR 함수는 조건들의 논리합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IF 함수와 결합하여 주로 사용됩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O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여러개의 논리식을 테스트하여 하나라도 만족한다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구문 : OR( 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인수 :
    logical_test1 : 논리식1
    [logical_test2] : 논리식2
   
    노트1 : logical_test 인수는 엑셀 2007 이후 버전은 255 개 , 엑셀 2003 은 30 개까지 사용 가능.
    노트2 : logical_test 로 숫자값을 사용한다면 0 은 거짓( FALSE ) , 0 아닌 모든 값은 참( TRUE ).

참고1 : 논리합이라 부르는 이유는 여러개의 논리식을 합하였을 때 노트2의 이유로 모두가 0 을 반환하지 않는다면 최종 결과는 0 아닌 값이 되어 참(TRUE) 이 됩니다. 이는 논리식을 하나라도 만족한다면 결과는 참(TRUE) 이 된다는 말입니다.

엑셀 OR 함수 사용 예제

고은비의 입사 시험 평가 점수로 사용 예제를 살펴보고 아래로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여 수식 복사 합니다.

[그림1] 논리합을 구하는 엑셀 OR 함수 사용 예제[그림1] 논리합을 구하는 엑셀 OR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OR( B5>=70, C5>=70 )
사용 결과1 : TRUE

OR 함수는 B5 셀의 값 '수학' 이 70 이상인지 비교하는 논리식과 C5 셀의 값 '영어' 가 70 이상인지 비교 하는 논리식(조건식) 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B5 는 80 입니다. 70 이상이기 에 TRUE, C5 는 60 이라 두번째 논리식은 FALSE 가 됩니다. 하지만 OR 함수는 하나의 조건식 만을 만족하여도 TRUE( 참 ) 를 반환합니다.

엑셀 비교에 사용되는 논리 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사용 예제2 : =OR( C5>65, C5<55 )
사용 결과2 : FALSE

C5 셀의 '영어' 가 65 를 초과하는지 C5 셀의 '영어' 가 55 미만인지를 비교합니다. OR 함수라 하나의 조건식만을 만족하여도 결과는 참( TRUE )입니다. 하지만 C5>65 의 논리식은 FALSE 를 반환합니다. C5<55 의 논리식 역시 FALSE 를 반환합니다. 0+0=0 이 되어 예제2의 논리합의 결과는 FALSE 입니다.

사용 예제3 : =IF( AND( D5>=70, OR( B5>=70, C5>=70 ) ), "합격", "" )
사용 결과3 : 합격

앞의 AND 함수와 OR 함수, IF 함수들이 중첩되어 있는 수식입니다. 예제3 의 함수식을 풀어 보면서 문제를 유추해 보겠습니다.

1) OR 함수로 '수학' 이 70 이상거나 '영어' 가 70 이상인지를 비교합니다.
2) AND 함수로 '면접점수' 가 70 이상이고 OR 함수가 TRUE 인지를 비교합니다.
3) IF 함수로 AND 함수가 TRUE 라면 '합격' 을 반환하고 FALSE 라면 ""(공백) 을 반환합니다.

위의 3가지를 조합하면 예제3의 문제는 " '수학' 이나 '영어' 가 70 이상이고 '면접점수' 가 70 이상이라면 '합격' 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공백을 반환합니다 " 가 됩니다.

'고은비' 의 평가점수는 G5 셀에서 '합격' 을 반환합니다.

[엑셀 모바일] 논리 함수 IF로 조건 비교후 참 거짓 반환 :
http://secstart.tistory.com/682

엑셀에서 논리함수를 대표하는 함수 중 하나인 OR 입니다.  IF 함수나 여러 조건 처리 함수안에 중첩되어 자주 사용됩니다. 참고1의 논리합( 예 : 1+0+0=1 ) 을 기억하면 쉽게 머리속에 남을 것입니다.

[엑셀 함수] 논리함수 OR 함수 강좌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4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