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의 텍스트 함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엑셀 문자열 함수들은 쉽고 재미있습니다. 또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 분류이기도 합니다. 이번 게시물부터 엑셀 텍스트 문자열 함수의 기본이 되는 3종인 LEFT, RIGHT, MID 함수를 배워봅니다.

먼저, 엑셀 LEFT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의 왼쪽에서 원하는 문자 수 만큼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기본적인 문자열 함수입니다. 쉽게 배워봅니다.

[엑셀 모바일] MID 함수로 요구 위치에서 텍스트 문자열 추출 :
http://secstart.tistory.com/737

엑셀 LEF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LEFT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 text 인수 )의 시작( 왼쪽 )에서 추출을 원하는 문자 수( num_chars 인수 ) 만큼을 추출하여 반환합니다.
구문 : LEFT( text, [num_chars] )
인수 :
    text : 추출을 원하는 기본 텍스트 문자열
    [num_chars] : 옵션 인수. text 인수의 왼쪽( 시작 )에서부터 추출할 문자 수. 생략시 기본값 1 이 제공됨

엑셀 LEFT 함수 사용 예제

엑셀의 LEFT 함수를 사용하는 몇 가지 예제를 보여드립니다.

[그림1] 엑셀 LEFT 함수로 원하는 텍스트를 추출하는 예제[그림1] 엑셀 LEFT 함수로 원하는 텍스트를 추출하는 예제



사용 예제2 : =LEFT( B5, 4 )
사용 결과2 : Text

B5 의 기본 문자열( text 인수 )의 시작( 왼쪽 )에서부터 4 문자( num_chars 인수 )를 추출합니다. "Text String" 이 기본 문자열이기에 왼쪽에서 4 글자는 "Text" 가 됩니다. 이 텍스트 문자열이 결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LEFT 함수입니다.

사용 예제3 : =LEFT( B6, 3 )
사용 결과3 : 4번째

text 인수로 B6 의 문자열인 "4번째 문자열" 이 참조로 전달됩니다. num_chars 인수로 3 이 사용되어 추출하는 문자 수는 3자가 됩니다. 곧, B6 의 텍스트 문자열에서 왼쪽에서부터 3 문자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결과는 "4번째" 가 됩니다.

참고1 : 만일, 엑셀 LEFTB 함수가 사용되었다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엑셀 LEFTB 함수는 더블 바이트 문자셋( DBCS )을 체크하고 문자 수가 아닌 바이트 수로 텍스트 문자열을 추출하는 함수이기 때문입니다. 한글은 더블 바이트 문자셋( DBCS )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한글 1문자는 2바이트 이기에 결과는 "4번" 이 될 것입니다.

사용 예제4 : =LEFT( B7, FIND( " ", B7 ) - 1 )
사용 결과4 : 리우

B7 의 참조 텍스트 문자열이 첫 번째 인수로 사용됩니다. 이 인수 값의 왼쪽을 기준으로 두 번째 전달된 FIND 함수의 결과 만큼의 문자 수가 추출됩니다.

FIND 함수는 " " 을 B7 셀에서 찾아 그 공백 문자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리우 올림픽" 에서 공백의 위치는 3 번째 문자입니다. FIND 함수가 반환한 3 에서 1 을 뺀 값이 LEFT 함수의 추출할 문자 수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결국, FIND 함수식이 실행되면 =LEFT( B7, 2 ) 의 수식과 같아집니다. "리우 올림픽" 의 시작( 왼쪽 )에서 2 문자를 추출하면 "리우" 가 결과로 반환됩니다.

[컴활 2급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FIND 와 FINDB 함수 - 문자열
http://secstart.tistory.com/541

엑셀 LEFT 함수 오류

- 추출할 문자 수를 나타내는 num_chars 인수가 0 보다 작다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 text 인수가 날짜라면 LEFT 함수는 서식 적용된 날짜가 아닌 날짜 일련 번호에서 추출합니다.
- 날짜 입력 서식 앞에 작은 따옴표( ' )를 붙여주면 서식 적용된 날짜가 텍스트로 인식됩니다.


엑셀 문자열 함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LEFT 함수였습니다. 이 함수를 비롯해 RIGHT, MID 함수까지 텍스트에서 문자열을 추출하는 기본 3종 함수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와 실기 시험에는 거의 매번 출제됩니다. 준비 중이라면 확실히 익혀야 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함수] 문자열 함수 LEFT 함수 배우기 -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45

컴활 2급 실기 계산작업 2007년 1회 기출문제 LEFT 함수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8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