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DAVERAGE 함수는 범위를 데이터베이스로 지정하고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 행 )들의 필드( 열 ) 평균을 구하는 함수이다.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활용하는 엑셀 조건부 평균 함수이다. AVERAGEIF 나 AVERAGEIFS 함수로 대체할 수도 있다. 이 두 함수도 조건부 평균을 구하기 때문이다.

[컴활 2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엑셀 AVERAGEIF 함수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555
[컴활 2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엑셀 AVERAGEIFS 함수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557

엑셀 DAVERAGE 함수도 데이터베이스 함수라 이전 게시물인 DSUM 함수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인수의 기능과 사용법도 같다. 단지, 평균을 구한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오늘은 이 엑셀 DAVERAGE 함수를 배워본다.

[엑셀 모바일] DSUM 함수로 DB 필드 합계 구하기 - 예제 :
http://secstart.tistory.com/743

엑셀 DAVERAG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DAVERAGE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 행 )를 찾고 원하는 필드( 열 )의 평균을 구한다.
구문 : DAVERAGE( database, field, criteria )
인수 :
    database : 데이터베이스 지정 범위. 필드명이 최상위 행에 위치.
    field : 평균을 구할 데이터베이스 필드명 ( 참조, 필드순서, 텍스트로 전달 )
    criteria : 계산에 사용될 레코드 선택을 위한 조건 범위 ( 필드명 아래 조건값. 다중 조건 가능 )

노트1 : 다중 조건 지정시 필드명은 동일 행에 위치
    - 조건이 동일 행이라면 AND 연산( 논리곱 )
    - 조건이 다른 행이라면 OR 연산( 논리합 )
노트2 : 데이터베이스 함수( DAVERAGE 등 )는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노트3 : 조건 표현식에는 와일드카드( wildcards )문자 사용 가능. ( ? : 단일 문자, * : 문자열 )로 처리

참고1 : 와일드카드 문자를 검색할 때는 물결( ~ : 틸트 )문자를 앞에 삽입한다. 예로, "~?" 는 '?' 를 찾는다.

엑셀 DAVERAGE 함수 사용 예제

아래의 신입사원 채용 시험 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잡고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들 중 원하는 필드( 열 )의 평균을 구해보자.

[그림1] 엑셀 DAVERAGE 함수로 조건부 평균 계산하기[그림1] 엑셀 DAVERAGE 함수로 조건부 평균 계산하기



사용 예제1 : =DAVERAGE( A4:F11, C4, A14:A15 )
사용 결과1 : 89.2

DAVERAGE 함수에 주어진 데이터베이스 범위 A4:F11 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원하는 필드( 열 )의 평균을 구한다. 조건은 세 번째 인수 A14:A15 범위에 설정되어 있다. 조건을 풀어보면 A14 셀의 필드명 '전공' 이 '<>경영학과' 인( 즉, 경영학과가 아닌 ) 레코드( 행 )를 얻는다. 이제 선택된 레코드에서 두번째 인수 C4 셀, '필기점수' 필드의 평균을 구하는 것이다. 결과는 89.2 가 반환된다.

참고2: 엑셀에서 <> 논리 연산자의 의미
엑셀에서 <> 기호는 '같지 않은' , '아닌' 의 의미이다. 엑셀 조건식 A<>B 는 서로 다르다면 참이 되는 것이다.

사용 예제2 : =DAVERAGE( B4:F11, "총점", C14:D15 )
사용 결과2 : 267.33

데이터베이스 B4:E11 에서 두 번째 인수 '총점' 필드( 열 )의 평균을 구한다. 이때 세 번째 인수 C14:D15 범위를 조건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필기점수' 가 90 이상이고 '실기점수' 필드( 열 )가 80 이상인 레코드를 전체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 뒤 '총점' 필드의 평균을 구하는 것이다. 동일 행에 조건값이 놓이기에 AND 연산( 논리곱 )으로 처리되어 추출 레코드( 행 )는 5, 6, 10 번이다. ( 노트1 )

[실무 엑셀] 기본적인 논리 연산자와 와일드카드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사용 예제3 : =DAVERAGE( A4:E11, 5, F14:F16 )
사용 결과3 : 87.67

신입사원 채용 시험 결과를 표로 작성한 A4:E11 을 데이터베이스로 잡고 이 범위에서 5 번째 필드인 '면접점수' 의 평균을 구한다. 모든 '면접점수' 의 평균을 구하는 것은 아니다. 조건 범위인 F14:F16 을 만족하는 데이터베이스 범위의 레코드를 추출하고 그 중에서 해당 필드의 평균을 구하는 것이다.

조건 지정에는 와일드카드( wildcards )가 사용되었다. ( 노트3 ) 또, 동일 필드명 아래 두개의 조건값이 사용되고 있다. 이때는 다른 행이기에 OR 연산( 논리합 )으로 계산되어 '응시번호' 필드( 열 )에서 'e' 로 시작하는 문자열 혹은 'B' 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찾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함수들은 대소문자를 구분치 않는다는 것도 다시 기억하자. ( 노트2 )


조건부 평균을 데이터베이스처럼 구조화하여 계산하는 엑셀 DAVERAGE 함수이다. 같은 방법으로 실행되기에 조건부 계산 함수로는 가장 쉬운 함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기초적인 수학과 통계 함수가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로 만들어져 있다. 컴퓨터활용능력을 준비 중이라면 반드시 익혀야 할 함수이다.

[엑셀 함수] 데이터베이스 DAVERAGE 함수 강좌 - 이전 버전 :
http://secstart.tistory.com/171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DAVERAGE 함수 -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6

엑셀 DAVERAGE 함수가 출제된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계산 작업 :
[기출 풀이] 컴활 2급 실기 2007년 2회 F형 기출문제 풀이 - 계산작업
[기출 풀이] 컴활 2급 실기 2006년 1회 A형 기출문제 풀이 - 계산작업
[기출 풀이] 컴활 2급 실기 2007년 3회 A형 기출문제 풀이 - 계산작업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