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HOOSE 함수는 인수 목록으로부터 지정된 순서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컴퓨터활용능력에 자주 출제되는 함수이기도 하다. CHOOSE 함수,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함수들과 조합하여 원하는 값을 얻어 낼 때 활용된다.

엑셀 CHOOSE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CHOOSE 함수는 정수로 전달된 index_num 인수에 대응하는 인수 목록( value1, value2, ... )의 항목을 선택 참조한다.
구문 : CHOOSE( index_num, value1, [value2], ... )
인수 :
    index_num : 반환할 항목의 정수형 인덱스
    value1, [value2], ... : 반환을 원하는 하나 이상의 값 목록. value2 부터는 옵션.

참고1 :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는 value 인수를 1 ~ 254 개까지,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29 개까지 사용 가능하다.

엑셀 CHOOSE 함수 사용 예제

CHOOSE 함수를 여러 방법으로 사용해 본다.

[그림1] 엑셀 CHOOSE 함수로 인수 목록 선택하기[그림1] 엑셀 CHOOSE 함수로 인수 목록 선택하기



사용 예제1 : =CHOOSE( A4, "엑셀", "CHOOSE", "함수" )
사용 결과1 : 엑셀

목록 선택을 위해 주어진 첫 번째 인수( index_num ), A4 셀 참조값은 1 이다. 이제 뒤에 오는 목록에서 이 정수 순번의 항목을 결과로 반환하는 것이 CHOOSE 함수의 기능이다. 따라서 '엑셀' 이 결과로 표시된다.

참고2 : 두 번째 인수부터의 리스트( value 인수들 )에서 텍스트 문자열은 ""( quotes )로 감싸주어야 한다.

사용 예제4 : =CHOOSE( MATCH( "함수", C4:C6, 0 ), 1, 2, 3 )
사용 결과4 : 3

MATCH 함수로 검색값을 찾아 위치를 숫자로 반환하고 이를 CHOOSE 함수에서 전달받아 index_num 인수로 사용한다.
MATCH 함수는 첫 번째 인수인 '함수' 를 C4:C6 의 범위에서 찾아 그 순서(위치)를 반환한다. 세 번째 인수가 0 이라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것이다. C4:C6 의 범위에서 '함수' 의 위치, 3 이 CHOOSE 함수로 전달되고 그에 따른 리스트 값이 반환된다. 숫자이기에 큰 따옴표( quotes ) 없이 사용되었다.

[컴활 2급] 값을 찾아 위치를 숫자로, 엑셀 MATCH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47

사용 예제5 : =SUM( CHOOSE( 3, A4:A6, A5:A7, A4:A8 ) )
사용 결과5 : 15

CHOOSE 함수의 첫 번째 인수는 3 이다. 이는 2 번째 인수를 1로 잡았을 때 n 번째 항목( 인수 )을 의미한다. 곧, CHOOSE 함수는 A4:A8 의 범위를 결과로 반환한다.

=SUM( A4:A8 ) 과 같은 수식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범위 합,  15가 결과로 반환된다.

만일, 단일 셀에 예제의 CHOOSE 함수만이 일반 수식으로 사용되었다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반환되는 값은 A4:A8 의 5개 셀인데 단일 셀에 모두 표시할 수 없어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때는 5개의 셀을 선택하고 함수식 입력 후 CTRL+ALT+ENTER 로 종료하여 엑셀 배열 함수식으로 입력하면 5개의 결과가 선택 영역에 차례로 표시된다. CHOOSE 함수는 엑셀 배열 함수식을 사용하여 이렇게도 사용할 수 있다.

[엑셀 활용] 엑셀 배열 함수식 배우기 - 먼저 맛보기 :
http://secstart.tistory.com/602

엑셀 CHOOSE 함수 오류

자주 표시되는 오류이다. 다음의 상황에 주로 발생한다.
- index_num 인수가 1 보다 작거나 value 인수의 목록 개수보다 크다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 index_num 인수가 비수치 값이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 value 인수로 잘못된 참조가 사용되거나 텍스트 값이 큰 따옴표( "" )로 묶이지 않았다면 #NAME? 오류를 발생한다.


엑셀 CHOOSE 함수는 단순하지만 조회나 선택 작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기만의 활용 방법을 찾아 보자. 또 CHOOSE 함수 배열 함수식까지 사용할 능력이 된다면 여러 작업 해결에 많은 도움될 것이다.

[엑셀 함수] 찾기와 참조 함수 CHOOSE 함수 강좌와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59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찾기와 참조 CHOOSE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08
WEEKDAY 함수 + CHOOSE 함수 - 컴활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38
엑셀 CHOOSE 함수 컴퓨터활용능력 기출 문제 풀이 검색 :
http://secstart.tistory.com/search/CHOOSE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