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VLOOKUP 함수는 표( 테이블 )의 왼쪽 첫 번째 열에서 지정된 값을 찾고 원하는 열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도 당골이지만 일상이나 회사 업무에 거의 필수인 함수이다.

컴활 1급의 LOOKUP 함수를 배웠다면 비슷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 LOOKUP 함수를 엑셀에서 변형한 함수가 VLOOKUP 과 HLOOKUP 함수이다. 수직으로 값을 찾는다는 것이 Vetical Look Up 함수의 핵심이다.

[컴활 1급] 조회 참조 엑셀 LOOKUP 함수 - 벡터 형식 :
http://secstart.tistory.com/649

엑셀 VLOOKUP 함수 -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VLOOKUP 함수는 테이블의 가장 왼쪽 열을 수직으로 검색하여 지정한 값을 찾고 해당 행에서 지정 열의 셀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구문1 : VLOOKUP( 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
구문2 : VLOOKUP( 찾을 값, 테이블 범위, 반환할 열번호, [찾는 방법] )
인수 :
    lookup_value : 찾기를 원하는 값
    table_array : 검색값을 포함한 배열 혹은 테이블( 표 ). 왼쪽 첫 번째 열에서 검색후 다른 열을 반환.
    col_index_num : 열( column ) 번호, table_array 에서 반환을 원하는 열 인덱스
    [range_lookup] : 옵션 인수. 정확한 일치값을 찾을 수 없을 때의 선택 방법. TRUE 와 FALSE 의 논리값으로 설정.
        - TRUE 혹은 1 은 찾는 값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값 반환. 단, 가장 왼쪽 열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되어야 한다.
        - FALSE 혹은 0 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수 없다면 #N/A 에러 반환.

노트1 : VLOOKUP 함수는 와일드카드( Wildcards )를 사용할 수 있다. 텍스트 값의 정확한 일치에 사용한다면 유용하다.
    ? : 단일 문자 대응 | * : 모든 문자들에 대응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엑셀 VLOOKUP 함수 사용 예제

VLOOKUP 함수를 이용한 기본 사용법을 예제로 배워보자.

[그림1] 엑셀 VLOOKUP 함수로 값을 찾아 원하는 열 반환[그림1] 엑셀 VLOOKUP 함수로 값을 찾아 원하는 열 반환



사용 예제1 : =VLOOKUP( A7, A5:E11, 5, FALSE )
사용 결과1 : 100000

찾을 값( lookup_value )은 A7 셀의 '컴활 2급' 이다. 이를 table_array 범위( A5:E11 )의 가장 왼쪽 열( A5:A11 )에서 찾는다. 값을 찾았다면 반환을 원하는 같은 행 5열의 값, E7 셀의 100,000 을 결과로 반환한다.

값을 찾는 방법은 네 번째 인수( range_lookup )가 담당한다. 위 예제에서 해당 인수는 FALSE 이다. 이는 먼저,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고, 찾지 못한다면 #N/A 오류를 반환한다.

참고1 : 열 번호는 테이블 범위내에서의 열 순서이다. 따라서 테이블 범위 선택을 어떻게 하였냐에 따라 같은 열 번호로도 선택 셀이 달라진다.

참고2 :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을 전달하는 네 번째 인수는 논리값이라 하였다. 이 논리값은 0 과 0 아닌 정수로 FALSE 와 TRUE 를 대체 할 수 있다. 흔히, FALSE 를 0 으로 TRUE 를 1 로 작성하기도 한다.

[답변] 향기로운님의 vlookup 관련 질문 답변입니다 :
http://secstart.tistory.com/156

사용 예제2 : =VLOOKUP( 42, C5:E11, 2  )
사용 결과2 : 4주

숫자 42 를 C5:E11 의 테이블 범위 왼쪽 열에서 찾아 2번째 열( D열 )을 반환한다. C5:C11 의 범위에서는 숫자 42 를 찾을 수 없다. 또, 네 번째 인수인 찾는 방법이 생략되어 있다. 이때는 기본값인 TRUE 가 사용된다.

즉, 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값을 찾는 것이다. 42 보다 작은 가장 가까운 값은 35 이다. 따라서, 해당 10 행의 테이블 범위 두 번째 열( 2 )의 값, '4주' 가 결과로 반환된다.

참고3 :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이 생략되면 기본값 TRUE 가 지정된다. 이 TRUE 설정값의 의미는 정확한 일치값을 검색할 수 없을 때 찾는 값보다 작은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을 검색한다는 것이다.

[엑셀 문답] VLOOKUP 함수 근사값을 찾는 방법은 무엇? :
http://secstart.tistory.com/705

엑셀 VLOOKUP 함수 오류

VLOOKUP 함수는 자주 사용되는 유용한 함수인 만큼 그 오류의 원인도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자주 발생되는 #N/A 오류의 원인은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N/A 오류의 원인
- 찾는 값( lookup_value 인수 )과 일치하는 값을 찾을 수 없다면 #N/A 오류가 발생한다. 이 오류의 원인은 대부분 다음과 같다.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이 TRUE 나 생략이면
    1) table_array 가장 왼쪽 열의 최소값이 lookup_value 보다 클 때.
    2) table_array 가장 왼쪽 열이 오름 차순 정렬되지 않았을 때.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이 FALSE 라면
    1) table_array 가장 왼쪽 열에서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수 없을 때.

#REF! 오류의 원인
- 열 번호( col_index_num 인수 )가 테이블 범위( table_array )의 열 개수보다 크다면 #REF! 오류가 발생한다.
- 함수식에서 참조 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REF! 오류가 발생한다.

#VALUE! 오류의 원인
- 열 번호( col_index_num )가 0보다 작거나 비수치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 찾는 방법( range_lookup )이 비수치 값이고 TRUE 나 FALSE 가 아니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엑셀 VLOOKUP 은 조회 및 참조 함수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이다. 마음껏 활용할 수 있게 많은 예제에 활용해 보기 바란다.

[엑셀 함수] 찾기와 참조 VLOOKUP 함수 배우기 +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57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찾기와 참조 VLOOKUP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06

컴활 2급 실기 2006년 1회 A형 VLOOKUP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202
컴활 2급 실기 2007년 3회 A형 VLOOKUP 기출 문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21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