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OUNTBLANK 함수는 전달 범위에서 공백 셀( 빈 셀 )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이다.

이전에 배운 COUNT, COUNTA 함수도 값(셀)의 수를 세는 함수이다. 이 COUNT 함수의 종류들은 값을 세는 목표가 다를 뿐이다. COUNT 는 수치, COUNTA 는 비공백, 이번의 COUNTBLANK 는 공백 셀이 기준이 된다.

[엑셀 모바일] COUNT 함수로 숫자 셀의 개수 세기 :
http://secstart.tistory.com/765

엑셀 COUNTBLANK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COUNTBLANK 함수는 전달된 범위에서 공백 셀의 개수를 구하여 결과 반환한다.
구문 : COUNTBLANK( range )
인수 :
    range : 빈 셀을 카운트할 1개의 셀 범위

    노트1 : 셀이 공백 텍스트 문자열( "" )을 반환한다면 공백으로 처리되어 계산에 포함된다.

엑셀 COUNTBLANK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COUNTBLANK 함수로 공백 셀 카운트하기[그림1] 엑셀 COUNTBLANK 함수로 공백 셀 카운트하기



사용 예제1 : =COUNTBLANK( A4:E4 )
사용 결과1 : 1

COUNTBLANK 함수의 range 인수가 A4:E5 로 전달되었다. 전달된 이 인수에서 공백 셀의 수를 셈한다. 범위에는 D4 셀의 공백이 하나 있다. 이 공백 셀이 계산되어 1 로 반환된다.

여기서 우리는 나머지 셀을 생각지 말고 공백 셀의 수만을 생각하자.

사용 예제2 : =COUNTBLANK( A5:E5 )
사용 결과2 : 3

COUNTBLANK 함수의 range 인수가 A5:E5 로 전달되었다. 이 범위에는 시간과 함수식, 공백 셀, 논리값, 공백 셀이 차례로 놓여있다. 함수명이 COUNTBLANK 임을 기억하자. 따라서, 공백 셀에 주의를 두고 나머지 셀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일단, 공백 셀이 2 개이다.

또, 주의하여 추가로 살펴야 할 셀은 B5 셀이다. 이 셀의 함수식은 =LEFT( "AA", 0 ) 이다. LEFT 함수는 첫 번째 인수인 문자열의 왼쪽에서 두 번째 인수 만큼을 취하여 결과로 반환하는 함수이다. "AA" 문자열의 왼쪽에서 0 개의 문자를 취한다. 결국 반환값은 공백 문자( empty text string : "" ) 이다.

따라서, B5 셀의 반환값 "" 역시 COUNTBLANK 함수는 카운트에 포함한다. 그래서 최종 결과 3 이 반환된다.

[엑셀 모바일] LEFT 함수로 왼쪽에서 문자열 추출 :
http://secstart.tistory.com/735

컴퓨터활용능력 2급 출제 기준에 포함된 엑셀 통계 함수이며 COUNTA 함수와 상반된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인듯 하지만 그렇지 않다. 두 함수의 주의점을 다음과 같이 간략히 요약할 수 있다.

엑셀 COUNTBLANK 함수에 공백 텍스트 문자( empty text string : "" ) 가 전달되면 공백으로 처리하고
엑셀 COUNTA 함수에 공백 문자( "" )가 전달되면 비공백으로 처리한다. 이점도 어줍잖게 헷갈리는 부분이다.

위의 사항이 말하는 것은 COUNTBLANK 와 COUNTA 함수가 공백 문자( "" )를 두 함수의 필요에 따라 사용한다는 것이다. 예제1 은 공백 텍스트가 두 함수로 전달되지 않아 서로 상반되는 결과를 얻는다. 하지만, 예제2 는 다르다. B5 셀의 공백 텍스트가 포함되기 때문인다. 이 셀이 두 함수에서 모두 계산에 포함되어 처리되기에 상반된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주의하기 바란다.

게시물 관련 링크 :

[엑셀 모바일] COUNTA 함수로 비공백 셀 카운트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68
[엑셀 함수] 통계함수 COUNTBLANK 함수 배우기 +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68
컴활 2급 실기 2005년 4회 A형 기출 문제 풀이 - 계산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20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