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MIRR 함수는 정기적인 현금 흐름에 따른 수정된 내부 수익률을 계산하는 재무 함수이다. MIRR 함수 역시, IRR 함수와 마찬가지로 초기 투자 가치와 당기 순이익 을 포함하여 계산한다. 단, MIRR 함수는 수익금을 재투자 하였을 때의 내부 수익률을 계산한다.

MIRR 함수( Modified Internal Rate of Return )는 투자의 수익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MIRR 함수는 일반적으로 비지니스( 실무 )에서 사용된다.

참고로, 내부수익률은 투자한 지출액의 현재가치를 투자로 기대되는 현금 수입액의 현재가치와 같게 하는 할인율이다. 이는 현재 지출되는 현금과 미래의 수익금이 일치되게 하는 할인율이다.

엑셀 MIR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MIRR 함수는 values 인수의 정기적 현금 흐름과 투자이율( finance_rate ), 수익이율( reinvest_rate )로 수정된 내부 수익률을 반환한다.
구문 : MIRR( values, finance_rate, reinvest_rate )
인수 :
    values : 현금(투자액과 수익금) 흐름을 포함하는 셀 범위 참조. 최소 하나의 음수와 양수를 포함.
    finance_rate : 투자에 사용된 금액의 이자율
    reinvest_rate : 재투자된 현금 흐름의 이자율

    참고1 : 내부 수익율은 NPV 함수의 계산 결과를 0 으로 만드는 이율이다.

컴활 1급 실기 순 현재 가치 계산, 엑셀 NPV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623

엑셀 MIRR 함수 사용 예제

연리 5%의 초기 투자액 1천만원은 B3 셀에, 향후 4년간의 수익금은 B4:B7 범위에 표시된다.
벌어들인 수익금을 연리 10%로 재투자 한다면 2,3,4년 후 수정 내부수익률은 어떻게 될까?

[그림1] 엑셀 MIRR 함수로 수정 내부 수익율 구하기[그림1] 엑셀 MIRR 함수로 수정 내부 수익율 구하기



사용 예제1 : =MIRR(B3:B5, 5%, 10%)
사용 결과1 : -28%

투자액과 당기 순이익이 포함된 현금의 흐름을 범위 B3:B5 로 전달하였다. 투자액은 의 값으로 표현되며 수익금은 의 값으로 표현되어 범위에 포함되어 있다.

초기 투자액( 대출금 )의 이자율로 연리 5%가 지불된다. 또, 벌어들인 수익금을 재투자 했을 때의 이율을 말하는 reinvest_rate 인수로 연리 10% 가 전달되었다.

결과는 -28% 이다. 2년 후까지는 순이익이 투자액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음수로 알려준다.

사용 예제3 : =MIRR(B3:B7, 5%, 10%)
사용 결과2 : 15%

values 인수로 B3:B7 범위가 전달되었다. 이는 투자액과 이후 4년 후의 수익금까지를 포함한다. 대출금의 이자율로 5%를 지불하고 수익금을 연 10% 의 이율로 재투자하였다.

함수식의 결과는 15% 이다. 양수값이라는 것은 벌어들인 수익이 투자한 금액( 대출금 )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엑셀 MIRR 함수 오류

- values 배열 인수에 적어도 1개씩의 음수값과 양수값이 없다면 #DIV/0! 오류를 발생한다.
- MIRR 함수로 전달된 어떤 인수라도 비수치( 숫자 아닌 값 )라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엑셀 MIRR 함수와 IRR 함수의 차이는 IRR 함수가 수익금의 재투자를 고려한 내부 수익률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벌어들인 수익금으로 재투자를 하고, 이때의 내부 수익률을 구해야 한다면 MIRR 함수를 사용하자.

엑셀의 재무 함수는 경영.경제 용어의 의미도 알아야하기 때문에 너무 머리가 아프다. 하지만, 열공하시기를...

[기타 함수] 엑셀 IRR 로 내부수익률 구하기 - 투자수익성 :
http://secstart.tistory.com/78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