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OVAR 함수는 지정한 두 세트에 대하여 공분산을 구하는 함수이다. 여기서 세트( set )란 데이터 집합을 말하며 이렇게 두 세트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COVAR 함수이다.

참고로 공분산의 결과가 양수이면 두 세트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공분산이 음수이면 두 세트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또, 공분산이 0 이라면 두 세트의 변수는 어떤 선형 관계도 없음을 의미한다.

엑셀 COVA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COVAR 함수는 전달된 두 데이터 집합의 공분산을 계산하는 함수이다.
구문 : COVAR( array1, array2 )
인수 :
    array1, array2 : 공분산 계산을 위한 두 수치 배열( 범위 )

    노트1 : COVAR 함수는 배열에 포함된 텍스트와 논리값을 무시한다.

엑셀 COVAR 함수 사용 예제

A열과 B열의 수치 값들을 두 개의 세트로 포함하여 공분산을 계산하는 사용 예제이다.

[그림1] 엑셀 COVAR 로 공분산 계산하기[그림1] 엑셀 COVAR 로 공분산 계산하기



사용 예제1 : =COVAR( A4:A9, B4:B9 )
사용 결과1 : 6.104166667

전달된 두 범위 값들의 공분산을 계산한다. 배열1 은 A4:A9 의 범위이고 배열2 는 B4:B9 의 범위이다. 배열1과 배열2의 공분산인 6.104166667 이 결과로 반환된다. 이 양의 수치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위에서 말했듯 두 수치 범위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 예제2 : =COVAR( A4:A7, B4:B7 )
사용 예제2 : -0.175

A4:A7, B4:B7 범위가 두 배열로 전달되었다. 이 두 배열의 공분산을 구하면 결과는 -0.175 가 반환된다. 이 음수 결과는 두 개의 인수가 서로 상반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엑셀 COVAR 함수 오류

COVAR 함수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 전달된 두 배열( 범위 )의 길이가 다르다면 #N/A 오류가 발생한다.
- 전달된 두 배열 중 하나 이상이 공백이라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엑셀 COVAR 함수는 엑셀 2010 이상부터 보다 향상된 정확도를 가진 COVARIANCE.P 함수로 교체되었다. 하지만 엑셀의 호환성을 위해 COVAR 함수는 여전히 사용 가능하다.

[엑셀 모바일] VAR 함수로 모집단에서 분산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61
[엑셀 모바일] STDEV 함수로 모집단 표준 편차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6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