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ISNA 함수는 전달된 인수가 #N/A 오류를 발생한다면, TRUE 를 결과로 반환한다. 오류가 발생하였는지를 논리값, 참과 거짓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참고로, 엑셀 #N/A 오류는 대표적으로 VLOOKUP 함수에서 값을 찾을 수 없을 때 발생한다.
보다 정확하게는 수식의 값을 처리할 수 없을 때, 즉 무효한( not available ) 값을 수식에 사용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엑셀 실무] 값을 수식에 사용할 수 없을 때 #N/A 에러 :
http://secstart.tistory.com/642

엑셀 ISNA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ISNA 함수는 전달한 값이나 표현이 #N/A 오류를 발생하는지를 테스트한다. 오류 발생시 TRUE, 그렇지않다면 FALSE 의 논리값을 반환한다.
구문 : ISNA( value )
인수 :
    value : 단순 값( 숫자, 텍스트, 오류값, 논리값 등 ) 혹은 수식 표현 혹은 셀 참조

엑셀 ISNA 함수 사용 예제

ISNA 함수로 #N/A 오류 검사하기[그림1] 엑셀 ISNA 함수로 #N/A 오류 검사하기



사용 예제1 : =ISNA( 789 )
사용 결과1 : FALSE

엑셀 ISNA 함수에 숫자값 789 가 인수로 전달되었다. 직접 전달된 숫자는 무효한 값이 아니다. 따라서, 결과로 FALSE 를 반환한다. 예제2 의 텍스트 인수도 같은 이유로 FALSE 를 반환한다.

사용 예제3 : =ISNA( #N/A )
사용 결과3 : TRUE

ISNA 함수의 value 인수로 #N/A 라는 오류값이 전달되었다. 따라서, ISNA 함수는 TRUE 를 결과로 반환한다.

여기서, #N/A 는 엑셀이 인식할 수 있는 오류이기에 텍스트 문자열이 아니란 것을 기억하자.
만일, 큰따옴표로 인수를 감싸서 전달하였다면 이는 텍스트 문자열로 인식되어 FALSE 를 결과 반환할 것이다.

사용 예제4 : =ISNA( CHOOSE( 3, "오류발생", "NA오류" ) )
사용 결과4 : FALSE

ISNA 함수의 인수로 CHOOSE 함수의 표현식이 전달되었다. CHOOSE 함수는 3번째 값을 얻으려 한다. 그러나, 3번째 값이 존재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한다. 이때, 발생하는 엑셀 오류는 #VALUE! 이다.

따라서, #N/A 오류만을 체크하는 ISNA 함수는 FALSE 를 결과로 반환한다.

[엑셀 모바일] CHOOSE 함수, 정수로 목록 조회 선택 참조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52
[엑셀 실무] 수식의 잘못된 값으로 인한 오류, #VALUE! :
http://secstart.tistory.com/591

사용 예제5 : =ISNA( VLOOKUP( 9, B5:C8, 2, 0 ) )
사용 결과5 : TRUE

엑셀 ISNA 함수안에 VLOOKUP 함수가 중첩되어 전달되었다.

VLOOKUP 함수식은 9 를 B5:C8 의 첫번째 열에서 찾아 같은 행의 2번째 열을 반환하는 수식이다. 마지막 인수로 0 이 전달되어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 그러나, 첫번째 열( B5:B8 ) 범위에는 9가 없다. 따라서, VLOOKUP 함수는 #N/A 오류를 발생한다.

이 오류값이 ISNA 함수로 전달되어 TRUE 라는 결과를 반환한다.

ISNA 함수의 대부분의 용도는 이렇게 다른 수식에서 값을 찾을 수 없을 때, 그 오류에 대비하기 위해 중첩하여 사용된다. 위의 예제에 IF 함수를 더하면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엑셀 오류값이 아닌 문자열을 반환 할 수 있는 것이다.

[엑셀 모바일] VLOOKUP 함수로 수직 검색 후 지정 열 반환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54

엑셀 ISNA 함수는 오류를 감지하는 대표적인 3가지 정보 함수 중 하나이다. 주의할 것은, ISNA 함수는 단지 #N/A 오류만을 테스트한다는 것이다.

엑셀 IS- 정보함수 시리즈를 활용하여 오류값이 결과 반환되지 않는 깔끔한 수식을 작성해 보기 바란다. 활용하세요.

엑셀 오류 발생 검사 함수 :
[컴활 1급] 엑셀 ISERR 함수로 #N/A 제외한 오류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95
[컴활 1급] 엑셀 ISERROR 함수로 수식 오류 찾아내기 :
http://secstart.tistory.com/69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