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초심자들과 컴활 준비 수험생이 가장 먼저 부딪히는 어려움이 함수명의 기능과 그 함수가 사용하는 인수를 모두 기억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는 너무도 쉽게 해결될 수 있다. 엑셀 함수 입력시의 팝업 설명에 관한 질문과 답변이다.

** 님의 질문

.....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시험 볼 때, 특정 함수 작업시 나타나는 도움말에 관한 질문이다.

엑셀에서 함수 작업을 하다보면,
예컨대,  =AVERAGE(  라고치면, 옆에 도움말로,  number1, number2 ... 이렇게 표시가 되는데..

이렇게 표시되니 대략적으로 다음에 넣어야 할 값이 무엇인지, 어떤 순서로 넣어야 할 지를 알 수가 있다.
 
시험장에서도 이렇게 표시가 되는지? 궁금 ...
이게 된다면 시험 보기가 수월할 듯 ... ^^
.....

마늘빵의 답변

.....
시험장에서는 해당 컴퓨터 환경에 따라 함수식 입력시, 설명 팝업이 보일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1. 엑셀 함수 팝업 설명
2. 해당 함수 팝업 인수
3. 함수 마법사에서 인수 설명
4. 팝업 함수 설명 표시하기

먼저, 엑셀 함수식 입력시의 팝업 도움말 2단계와 함수 마법사 창에서의 각 인수별 도움말에 관한 설명을 함께 하자.

1단계. 엑셀 함수명 입력시 팝업 설명

엑셀로 함수명까지, 예로, =AVERAGE 를 입력하면 팝업으로 함수의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뜬다.

엑셀 함수명 입력시의 팝업 설명[그림1] 엑셀 함수명까지 입력하였을 때의 팝업



2단계. 해당 함수가 사용하는 인수

입력한 해당 함수가 사용하는 인수를 표시하려면, 1단계의 함수명에서 여는 괄호를 추가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그 함수가 사용하는 인수명의 목록과 옵션인지를 팝업으로 표시해 준다. 이때 옵션 인수는 대문자로 묶여있다.

함수명 여는 괄호 입력시의 인수 팝업[그림2] 엑셀 함수명 여는 괄호 입력시의 팝업



이전 게시물들에서 함수 설명시 인수를 엑셀이 표시하는 인수명( 영문 )으로 설명한 이유이다. 배우기도 편리하고 이후, 추가 습득이 편리하다. 다른 함수에서 같은 인수명이 사용되면, 이는 동일한 형태의 인수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3단계. 각 인수에 대한 설명 보기

2단계의 함수식 입력 과정까지 가서 수식입력줄의 왼쪽 'fx'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창이 뜬다. 이때, 각각의 인수 입력 위치에 포인터을 놓으면( 클릭하면 ) 해당 인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아래에 표시된다. 이미 해당 함수를 공부한 적이 있다면 인수가 바로 감이 올 것이다. 또 처음 접하는 함수라도 대략적인 사용 방법이 눈에 그려진다.

엑셀 함수 창의 인수 설명[그림3] 엑셀 함수 창에서의 인수 설명



이제 질문의 핵심인, 시험장에서의 팝업 처리 방법이다.

4단계. 함수 입력시 팝업 설명이 표시되지 않는다?

위의 단계들에서 팝업 함수 설명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이를 어찌 표시할 것인가? 해결법을 배워보자.

엑셀 함수 화면 설명 표시 옵션[그림4] 엑셀 함수 설명 띄우는 옵션



엑셀 리본 메뉴 > 파일 > 옵션 > 고급 > 표시 > 함수 화면 설명 표시 가 체크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 옵션이 함수 설명을 팝업해 주는 옵션이다. 따라서, 설명을 원한다면 이 옵션이 선택되어 있어야 한다. ( 엑셀 2007 이상 버전 )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도구 > 옵션 > 일반 탭 > 설정 파트 에서 함수 도구 설명 을 체크하시면 함수 설명 팝업 환경이 구성이 된다.

엑셀에서 함수식 작성시 알게 모르게 유용한 기능이다. 컴활을 준비중이라면 더없이 필요한 기능일 수도 있다. 활성화 방법을 기억하자.

[엑셀 기초] 함수 마법사로 모르는 함수식 작성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0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