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문제가 요구하는 바른 엑셀 DSUM 함수식을 찾는 것이다.

34. 아래의 시트에서 국어가 80점 이상인 사람의 총점 합계를 구하는 수식으로 옳은 것은?

엑셀 DSUM 함수를 이용한 함수식[그림0] 엑셀 DSUM 함수를 이용한 함수식



① =DSUM(A2:F5, 2, B7:B8)   ② =DSUM(A2:F5, 5, B7:B8)
③ =DSUM(A1:F5, 2, B7:B8)   =DSUM(A1:F5, 5, B7:B8)

풀이:

엑셀 데이터베이스 DSUM 함수를 문제의 요구대로 바르게 적용한 답을 찾는 문제이다.

DSUM 함수 간략설명

=DSUM( 데이터베이스, 필드, 조건 )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 '조건' 범위의 설정을 만족하는 레코드( 행 )를 추출하여, 그 중에서 합계를 구할 '필드' 의 합을 구하는 것이다.

- 조건으로 레코드 추출하는 방법은 고급필터와 같다.
- 두번째 인수인 필드( 열 )의 합을 구하여 결과로 반환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6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17
엑셀 DSUM 함수로 원하는 필드 합계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42

DSUM 함수식 작성하기

문제의 요구대로 DSUM 함수식을 작성해 본다.

엑셀 DSUM 조건을 만족하는 합계 구하기[그림1] 엑셀 DSUM 조건을 만족하는 합계 구하기




1. 데이터베이스 범위 : 첫 번재 인수인 데이터베이스 범위는 국어와 총점 필드( 열 )를 포함하는 범위이다. A1:F5 ~ B1:E5 사이의 범위이다. 따라서, 1번과 2번은 오답 처리된다.

2. 합을 구할 필드 : 두 번째 인수인 합을 구할 필드는 총점 열이다. 이는 인수 설정을 "총점" 이라고 텍스트로 필드명을 입력하여도 되고,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의 열 순번( A1:F5 가 데이터베이스 범위라면 5 )로 전달하여도 된다. 혹은 그 셀 주소( E1 )로 전달하여도 좋다.

이를 보면, 2번 보기는 국어의 합계를 구하고 있기에 잘못된 수식이다.

3. 조건 범위 : 세 번째 인수로는 조건을 전달한다. 이 조건의 기능은 고급필터와 같이 해당 필드가 조건식을 만족하는 레코드( 행 ) 만을 추출한다는 것이다. 조건 범위 B7:B8 을 해석하면, "국어 필드가 80 이상인 레코드" 를 의미한다.

이 인수들을 조합하면 DSUM 함수식은

=DSUM( A1:F5, 5, B7:B8 )

이 된다.

보기의 잘못된 부분 찾기

1번) 2번) 보기는 데이터베이스 범위가 필드명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조건에 맞는 레코드를 추출하지 못하여 잘못된 결과를 반환한다.

3번) 보기는 합을 구할 필드 설정이 2로 되어 있다. 이는 지정 데이터베이스 범위로 본다면 국어 필드를 의미한다. 총점의 합계를 묻고 있는 문제에 맞지 않은 수식이다.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하나를 익혀두면 같은 분류의 모든 함수를 함께 익히는 것이 된다. 인수 사용법이 같기 때문이다. 함수명은 계산 처리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위의 DSUM 함수는 SUM 이기에 합계를 구하는 것이다. 쉽게 여러 함수를 내 것으로 만들자.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9번 엑셀 DSUM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805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3번 엑셀 VLOOKUP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83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