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고급 필터의 조건을 설정하는 바른 방법을 묻고 있다.

26. 성별이 여성이거나, 직위가 과정이거나, 연봉이 20,000,000이상인 데이터를 찾기 위한 고급필터의 검색 조건은?

[그림0] 고급 필터 검색조건 보기


풀이:

컴활 2급 필기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고급 필터의 바른 검색 조건 설정을 묻는 문제이다.
위의 문제에서는 고급 필터의 다중 검색 조건 처리AND 와 OR 의 논리적인 연산을 어떻게 설정에 포함하는지가 관건이다.

고급 필터란?

엑셀에서 고급 필터는 테이블 형태로 구성된 데이터에서 검색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필터링하여 걸러내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고급 필터의 핵심은 데이터베이스 형태의 테이블 데이터와 필드명( 열 레이블 )과 값으로 구성된 검색 조건이다.

[그림1] 고급 필터의 원본과 검색 조건의 구성[그림1] 고급 필터의 원본과 검색 조건의 구성



고급 필터 검색 조건

고급 필터에서 검색 조건을 설정하는 기본적인 형태는 필드명과 조건값이 상하로 놓이는 구조이다. 이는 엑셀의 모든 데이터베이스 함수의 조건 설정에도 사용된다.

[엑셀 모바일] DSUM 함수로 데이터베이스 필드 합계 구하기 - 기본 :
http://secstart.tistory.com/742

고급 필터의 조건이 2개 이상일 경우, 이를 수평으로 연결하는 방법에 따라 AND 와 OR 로 처리된다.
[그림1] 의 검색 조건과 같이 필드명( 열 레이블 )은 동일 행에 놓이고
조건값은 다른 행에 위치하면 OR( 하나라도 만족 ) 로 처리되고, 같은 행에 위치하면 AND( 모두를 만족 )로 처리된다.

검색 조건 문제 풀이

이제, 문제가 요구하는 고급 필터의 바른 검색 조건을 설정해 보자.

성별이 여성이거나, ( OR 연산 )
직위가 과장이거나, ( OR 연산 )
연봉이 20,000,000 이상인...

문제는 3가지의 조건을 포함한다. 이 조건들은 모두 OR 연산으로 처리된다.
즉, 검색 조건의 값들은 모두 다른 행에 위치하여야 하며 하나의 조건이라도 만족한다면 필터링되는 것이다.

이를 만족하는 보기인 1번이 정답이다.

참고로, 연봉과 같이 숫자의 구간을 조건 비교할 때는 논리연산자를 사용한다. 또 와일드카드 문자( ? , * )도 조건값에 사용될 수 있다.

엑셀 와일드카드와 논리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나머지 보기를 살펴보면..

2번) 성별과 직위의 조건값이 동일행이다. 이는 AND 논리 연산을 의미한다.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는 것이다. 연봉 필드의 조건값은 다른 행에 놓여있다. OR 연산이다. 모두 조합하면, ( 성별 조건 AND 직위 조건 ) OR 연봉 조건 이 되는 것이다.

3번) 모든 조건값이 같은 행에 입력되어 있다.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추출하는 것이다.

4번) 직위와 연봉의 조건이 같은 행에 위치하여 AND 연산으로 처리된다. 성별의 조건은 다른 행이어서 OR 연산으로 처리된다. 조합하면, 성별 조건 OR ( 직위 조건 AND 연봉 조건 ) 이 된다. 참고로 AND 와 OR 연산이 섞여 있다면 우선 순위는 AND 연산이다.

엑셀 AND 함수로 논리곱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91
엑셀 OR 함수로 논리합 배우기 : http://secstart.tistory.com/692

엑셀 고급 필터 사용하기

위의 문제로 고급 필터를 작성해 보자.

[그림2] 엑셀 고급 필터 실행 단계[그림2] 엑셀 고급 필터 실행 단계



1. 필드명을 포함한 원본 데이터 선택.
2.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고급 으로 고급필터 실행.
3. 고급필터 창에서 결과 표시 위치를 선택하고 목록 범위, 조건 범위, 복사 위치 를 지정하고 확인.

[그림3] 엑셀 고급 필터 실행 결과[그림3] 엑셀 고급 필터 실행 결과



[그림2] 의 설정으로 고급 필터를 실행하면 여성이거나 과장이거나 연봉 2천5백만원 이상인 데이터( 레코드;행 )만을 표시한다.

고급 필터의 조건 지정 방법 요약
- 조건 범위의 첫 행에는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을, 그 아래 행에 조건을 입력한다.
- 조건을 같은 행에 입력하느냐( AND ) 다른 행에 입력하느냐( OR )에 따라 처리가 달라진다.
- 조건을 지정할 때 와일드카드 문자( ?, * )도 사용할 수 있다.


엑셀 고급필터 조건에 관한 문제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와 실기에서 정말 자주 출제된다. 반드시 익혀가시길 ...

정답 : 1번

컴활 2급 실기 2006년 4회 A형 기출 풀이 - 기본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89
컴활 2급 실기 2007년 3회 A형 기출 풀이 - 기본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211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5번 엑셀 문서 단축키 :
http://secstart.tistory.com/81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