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9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이 제공하는 여러 데이터 분석 도구들의 기능을 묻는 문제이다.

39.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결합하고 비교하는 대화형 테이블로서 행과 열을 회전하여 원본 데이터에 대한 여러 가지 요약을 볼 수 있으며, 관심 분야를 상세하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은?

피벗 테이블   ② 데이터 통합
③ 데이터 관리   ④ 데이터 표

풀이:

엑셀에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여러 도구들이 있다.

문제를 풀어보면서 분석도구의 기능을 살펴보자.

1번) 피벗 테이블

엑셀의 원본 데이터 요소를 행, 열, 값, 필터( 페이지 )로 나누어 대화형으로 재배치하고 필터링한 뒤, 부분합과 같은 여러가지 요약 ( 합계,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등 )기능을 포함한다. 이렇게 필요한 통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피벗 테이블이다. 보기들 중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다양한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그림1] 엑셀 피벗테이블로 데이터 요약과 재배치[그림1] 엑셀 피벗테이블로 데이터 요약과 재배치



문제에서 묻고 있는 행과 열의 회전은 행 필드를 열로, 열필드를 행으로 재배치함으로써 가능하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3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00
컴활2급실기 2005년4회A형 기출풀이 - 피벗테이블, 목표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209

2번) 데이터 통합

엑셀 데이터 통합은 비슷한 열레이블을 가진 여러 표( 테이블 )의 값을 하나의 테이블로 통합하는 기능이다. 이때 값을 통합하는 방법( 함수 )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

[그림2] 엑셀 데이터 통합, 비슷한 테이블을 하나로[그림2] 엑셀 데이터 통합, 비슷한 테이블을 하나로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2번 엑셀 데이터 통합 :
http://secstart.tistory.com/783
컴활2급실기 2006년2회A형 기출풀이 - 부분합, 데이터 통합 :
http://secstart.tistory.com/199

3번) 데이터 관리( 레코드 관리 )

엑셀 레코드 관리( 데이터 관리 )는 테이블( 표 ) 형식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레코드( 행 )별로 보다 빠르고 쉽게 추가, 삭제, 수정하여 관리하는 기능이다. 조건 모드에서 검색할 필드( 열 )에 조건을 입력한다면 이를 만족하는 레코드( 행 )데이터만을 분석해 볼 수도 있다.

[그림3] 엑셀 레코드 관리, 표의 행 추가 삭제 수정 검색[그림3] 엑셀 레코드 관리, 표의 행 추가 삭제 수정 검색



4번) 데이터 표

엑셀 데이터 표 기능은 수식에 사용된 참조를 변수로 하여 그 변화에 따른 결과를 표 형태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예로, C20 의 수식 =B19 * 12 에서 B19 셀의 10이 여러 다른 값으로 변경될 때 그 결과를 확인해 보고 싶다. 이런 경우 데이터 표를 사용한다.
1. C20 에 수식을 입력.
2. B19 대신 변경될 값을 B21:B23 에 나열
3. C20 수식을 포함한 B20:C23 을 선택.
4.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가상분석 > 데이터 표 실행.
5. 3번에서 열에 변수를 나열했기에 '열 입력 셀' 에 B19 입력.
6. 변수에 따른 수식의 결과 표시.

[그림4] 데이터 표, 수식 값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그림4] 데이터 표, 수식 값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컴활2급실기 2006년4회A형 기출풀이 - 데이터 표, 시나리오 :
http://secstart.tistory.com/191

기능으로 엑셀의 분석 도구를 묻고 있고, 주요 분석 도구를 보기로 제공하였기에, 그 기능만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보다 세부적인 도구별 기능과 사용법은 다른 게시물에서 다시 살펴볼 것이다. 열공하시길 ...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
http://secstart.tistory.com/837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