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2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에서 데이터 정렬 기능의 바른 사용법을 묻는 문제이다.
오피스 2007 버전의 엑셀부터는 정렬창의 옵션 설정 위치와 방법이 바뀌었지만 기능은 동일하다.

21. 다음 중 정렬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머리글의 값이 정렬 작업에 포함되거나 제외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날짜가 입력된 필드의 정렬에서 내림차순을 선택하면 이전 날짜에서 최근 날짜 순서로 정렬할 수 있다.
③ 사용자 지정 목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정의한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
④ 셀 범위나 표 열의 서식을 직접 또는 조건부 서식으로 설정한 경우 셀 색 또는 글꼴 색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정렬 기능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간단한 예제를 문제에 적용해 보면서 문제를 풀어보자.

다음의 간단한 테이블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렬하면서 문제를 풀어보자.

[그림1] 엑셀 정렬을 위한 테이블[그림1] 엑셀 정렬을 위한 테이블



1번) 정렬 범위에서 머리글의 포함과 제외 : 표의 열 머리글이 정렬 범위에 포함되거나 제외되더라도 기준으로 설정할 머리글이 정렬 창에 표시된다. B2:F10 의 범위를 선택하여 열머리글을 포함하든, B3:F10 의 범위를 선택하여 열머리글을 제외하든 정렬 설정에는 열머리글이 표시된다.

[그림2] 엑셀 머리글 제외 선택후 정렬[그림2] 엑셀 머리글 제외 선택후 정렬



2번) 날짜를 정렬한다면 그 비교는 날짜 일련번호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내림차순이라면 이후 날짜에서 이전 날짜( 미래에서 과거 순 )로 정렬된다.

보기에서 말하는 '이전 날짜에서 최근 날짜 순서' 로 정렬하려면 내림차순이 아닌 오름차순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잘못된 설명이다.

[엑셀 기초] 엑셀에서의 날짜 데이터 개념과 처리 - 일련번호 :
http://secstart.tistory.com/707

3번) 정렬 창에서 정렬 기준 열을 '상품분류' 로 선택하고 정렬에서 '사용자 지정 목록 ...' 을 선택한다. 이는 가나다순이나 알파벳순이 아닌 나열된 목록의 순서대로 정렬한다.

[그림3] 엑셀 사용자 지정 목록 창 열기[그림3] 엑셀 사용자 지정 목록 창 열기



ㄱ. 사용자 지정 목록의 왼쪽 목록에서 '새 목록' 을 선택하고
ㄴ. 오른쪽 '목록 항목' 에서 정렬될 순서대로 항목을 과일, 음료, 과자, 기타 와 같이 입력한다.
ㄷ. 이후 추가 버튼을 선택하여 사용자 지정 목록에 추가하고 이를 선택한 뒤 확인한다.

[그림4] 엑셀 정렬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그림4] 엑셀 정렬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



이제, 정렬을 사용자 지정한 목록으로 선택하면 임의의 순서로 정렬이 가능하다.

[그림5] 엑셀 추가한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정렬[그림5] 엑셀 추가한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정렬



4번) 표에 색으로 서식이 지정된 경우 이 서식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도 있다. 셀 배경색이나, 글꼴 색이 설정되어 있다면, 정렬 기준을 이 둘로 선택하고 셀 색을 선택하여 정렬할 수도 있다.

[그림6] 엑셀 셀 배경색 글꼴색 정렬하기[그림6] 엑셀 셀 배경색 글꼴색 정렬하기



엑셀의 정렬 방법은 이렇게 다양하다는 것을 기억하여 여러곳에서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1번 엑셀 데이터 정렬 :
http://secstart.tistory.com/781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5년4회A형 기출문제 풀이-기본작업
http://secstart.tistory.com/207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40번 엑셀 부분합 :
http://secstart.tistory.com/83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