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2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고유한 셀에만 서식을 적용했을 때 서식 적용되는 셀의 갯수를 묻는 문제이다. 바른 적용 결과를 찾아보자.

25. 다음 중 [A2:C9] 영역에 아래와 같은 규칙의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는 경우 지정된 서식이 적용되는 셀의 개수는?

[그림0-1] 조건부 서식 적용 원본


[그림0-2] 조건부 서식 고유 규칙


① 3개         10개
③ 14개        ④ 24개

풀이 :

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고유 셀에 서식을 적용하는 문제이다. 위 문제의 데이터중 고유 셀에만 서식을 적용하고 싶다면, 조건부 서식을 어떻게 사용하여야 할지, 또 그 적용 결과는 어떻게 될지를 직접 적용해 보면서 풀어보자.

엑셀 조건부 서식 실행하기

[그림1] 엑셀 조건부 서식 실행 과정[그림1] 엑셀 조건부 서식 실행 과정



1.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범위를 선택한다. 문제에서는 A2:C9 영역을 조건부 서식 적용한다고 하였다. 이 범위를 선택한다.
2.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 을 선택하여 '새 서식 규칙' 창을 연다.

엑셀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그림2] 엑셀 조건부 서식 - 고유 적용[그림2] 엑셀 조건부 서식 - 고유 적용



1. 새 서식 규칙 > 고유 또는 중복 값만 서식 지정 선택 유형을 선택한다.
2. 중복과 고유 중, 고유를 콤보 박스로 선택한다.
3. 서식 버튼을 클릭하여 서식 지정 창을 연다.

[그림3] 엑셀 조건부 서식 고유 서식 설정[그림3] 엑셀 조건부 서식 고유 서식 설정



4. 문제의 서식 미리보기에서는 기울임꼴만이 설정되어 있지만, 확실한 확인을 위해 글꼴 색도 '빨강' 으로 설정한다.
5. 셀서식 창에서 확인 버튼으로 서식 설정을 마치고, [그림2] 의 '새 서식 규칙' 창도 확인으로 종료한다.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 활용 중복 표시 - 레코드 단위 :
http://secstart.tistory.com/652

엑셀 고유 셀에만 서식 적용 결과

[그림4] 엑셀 조건부 서식 적용 결과[그림4] 엑셀 조건부 서식 적용 결과



조건부 서식으로 고유 셀에만 서식을 적용한 결과를 확인해 보면, 총 10개의 셀에 서식이 적용되어 있다. 이유는 이 10개의 셀만이 선택 범위 중에서 고유한 셀, 다시 말해, 중복 셀이 존재하지 않는 셀이기 때문이다. 문제에서 묻고 있는 답이기도 하다.

추가로, 서식 적용이 되지 않은 B3:C9 범위를 보면, 이 셀들은 '불합격' 과 '합격' 값들이 중복되어 입력된 것을 알 수 있다.

만일, [그림2] 의 2번에서 '중복' 을 선택하였다면 [그림4] 의 결과는 '빨강' 과 '검정' 이 반대로 적용되어 있을 것이다.

엑셀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영역에만 서식을 적용하고 싶을 때의 조건부 서식 문제이다. 정확히 익혀 실무에도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정답 : 2번

조건부 서식 - 수식 관련 링크 :
[엑셀 문답]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 사용의 기본 :
http://secstart.tistory.com/780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 활용 - 주말에 셀 배경색 :
http://secstart.tistory.com/54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4번 엑셀 홀수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802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4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4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