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로 원하는 결과값을 얻기위해 수식에 사용된 셀 참조값을 변경하는 가상 분석도구를 찾는다.


37. 다음 중 판매관리표에서 수식으로 작성된 판매액의 총합계가 원하는 값이 되기 위한 판매수량을 예측하는데 가장 적절한 데이터 분석 도구는? (단, 판매액의 총합계를 구하는 수식은 판매수량을 참조하여 계산된다.)


① 시나리오 관리자 ② 데이터 표

③ 피벗 테이블 목표값 찾기


풀이 :


엑셀의 여러 가상 분석 도구들이 보기로 나열되어 있다. 문제에서는 원하는 결과( 판매 총합계 )를 얻기위해 계산 수식의 참조값( 판매 수량 )을 예측 변경하려 한다. 이를 가상 분석하는 엑셀 도구가 목표값 찾기이다.


문제를 간단한 예제로 작성하고, 판매액의 총합계를 구하는 수식을 작성해 본다.

판매 총합계는 판매 수량을 참조한다고 문제에서 명기한다. 따라서, 단가가 수량에 곱해지면 총합계가 계산된다.


판매액 총합계 = 판매 가격 * 판매 수량


[그림1] 엑셀 총합계 계산 수식 - 목표값 찾기 예제[그림1] 엑셀 총합계 계산 수식 - 목표값 찾기 예제



목표값 찾기 문제 풀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한 수식의 참조값을 찾기에는 '목표값 찾기' 보다 나은 가상 분석 도구는 없다.

시나리오는 참조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할 때,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살피는 도구이다. 목표값 찾기와는 다르다.

데이터 표는 수식에서 참조한 값에 따른 다양한 결과를 분석한다.


이제 위의 예제로 목표값 찾기를 실행해 보자.


[그림1] 에서 '판매액 총합계' 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가격과 수량이 필요하다. 이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총합계 수식은 수량을 참조하여 계산된다' 를 만족한다. 이 예제로 '판매액 총합계' 가 400만원이 되게하는 '판매 수량' 을 예측해 보자.


[그림2] 엑셀 목표값 찾기로 총합계 400만원일때 수량값 예측[그림2] 엑셀 목표값 찾기로 총합계 400만원일때 수량값 예측



ㄱ. 먼저, '판매액 총합계' 수식셀인 C6 에 셀 포인터를 놓는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가상 분석 > 목표값 찾기 를 선택한다. [그림4]

ㄷ. 목표값 찾기 창의 '수식 셀' 은 C6 으로 선택된다.

ㄹ. '찾는 값' 인 총합계를 4,000,000 으로 설정한다. 이 값이 목표값이다.

ㅁ. 값을 바꿀 셀은 '판매 수량' 셀인 C5 로 지정한다. 이 셀의 값이 변경된다. 

ㅂ. 목표값 400만원으로 총합계를 계산하기 위한 '판매 수량' 이 자동 예측되어 표시된다.


[그림3] 엑셀 목표값 찾기 결과 - 400만원을 위한 수량값[그림3] 엑셀 목표값 찾기 결과 - 400만원을 위한 수량값



엑셀 가상 분석 도구 3종 + 피벗


[그림4] 엑셀 가상 분석 도구 메뉴[그림4] 엑셀 가상 분석 도구 메뉴



시나리오 : 수식에 사용되는 여러 참조를 변경하여 다른 어떤 결과가 반환되는지를 가상 분석하는 도구. ( 참조 변경 > 결과 예측 )

목표값 찾기 :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 참조값이 어떻게 변경되어야 할지를 예측하는 가상 분석하는 도구. ( 결과 변경 > 참조 예측 )

데이터 표 : 수식의 인수를 테이블( 표 )의 열 레이블과 행 레이블로 대치하면서 동일 수식을 완성하는 분석 도구.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9번 엑셀 분석 도구 :

http://secstart.tistory.com/838


엑셀 가상 분석도구는 [그림4] 와 같이 데이터 탭 > 가상 분석 메뉴 아래 하위메뉴들이다. 피벗 테이블이 분석 도구는 맞지만 가상 분석 도구라 볼 수는 없다.


피벗 테이블 :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분석을 원하는 데이터만을 재조합하여 또 다른 테이블을 작성하는 분석 도구.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3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00


문제가 요구하는 정답은 결과에 맞는 수식 참조값을 예측하는 엑셀 목표값 찾기이다. 단순한 사용법이지만, 엑셀 실무에서 많은 활용가치가 있는 기능이다. 정확히 익혀두자.


정답 : 4번


문제 관련 컴활 실기 기출문제 링크 :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7년3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시나리오 :

http://secstart.tistory.com/213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4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데이터 표 :

http://secstart.tistory.com/191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7년1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목표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187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7년2회F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18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6번 엑셀 화면 구성 :

http://secstart.tistory.com/86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