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3회 필기 기출 문제 3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기능을 이용하여 중복 항목을 제거하고 남는 행 수를 묻는다. 사용된 기능인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38. 아래 워크시트에서 [A2:B6] 영역을 선택한 후 그림과 같이 중복된 항목을 제거하였다. 다음 중 유지되는 행의 개수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보기[그림0]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보기


① 1 2

③ 3 ④ 4


풀이 :


엑셀로 중복된 항목을 제거하는 기능의 바른 사용법을 테스트하는 문제이다.

문제의 보기에서처럼 시트에 입력된 값들 중 불필요한 중복값을 제거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엑셀 기능이 바로 '중복된 항목 제거' 라는 기능이다.


[엑셀 문답] 중복값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http://secstart.tistory.com/651


중복항목 제거 문제 풀이

엑셀 시트의 중복된 항목을 직접 제거하면서 문제를 풀어보자.


[그림1]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실행[그림1] 엑셀 중복된 항목 제거 실행



ㄱ. 중복 항목을 제거하고 싶은 범위를 선택한다. ( 문제에서는 A2:B6 )

ㄴ.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데이터 도구 그룹 > 중복된 항목 제거실행한다. ( 그림1 )

ㄷ. 문제의 요구대로 열 레이블 '년도' 의 중복값 만을 체크한다. ( '판매코드' 는 체크 해제 )


[그림2] 엑셀 중복된 항목 실행 과정[그림2] 엑셀 중복된 항목 실행 과정



ㄹ. 중복된 항목 제거 실행으로 제거되고 남은 행의 개수 정보 대화상자 팝업.


[그림3] 엑셀 중복된 항목 완료 대화상자 [그림3] 엑셀 중복된 항목 완료 대화상자



ㅁ. 중복된 항목들이 제거되고 2개의 고유값 만이 남는다. 이는 [그림2] 에서의 설정인 '년도' 열만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 년도 가 8/2 인 2개 행이 제거되고, 8/3 이 1개 제거되어, 총 3개의 중복행이 제거된다. 결국 8/2 와 8/3 이 년도인 2개의 행만이 남는다. ]



이것이 엑셀의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이다. 빠르고 쉽게 불필요한 중복값을 제거하여 데이터 분석을 효율적으로 할 수가 있다. 활용하시길...


참고... 유사한 문제로 조건부서식 고유셀의 개수를 찾는 문제도 있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3회-25번 엑셀 조건부 서식 고유 :

http://secstart.tistory.com/846


정답 : 2번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중복값 표시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52

[엑셀 실무]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중복 입력을 막는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5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7번 엑셀 목표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86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