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자와 반자의 차이는 이전 게시물에서 배웠다. 이런 이유로 전각/반각 문자가 섞여있거나 전자로 입력된 텍스트는 보기에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특히 복사로 붙여넣은 글에서 자주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제는 반각 문자를 전각 문자로, 전각문자를 반각 문자로 변환해 보자.


[엑셀 기초] 전각/반각 문자의 차이 - 전자/반자1 :

http://secstart.tistory.com/867


먼저, 전각 문자 입력을 반각 문자로 변환하는 엑셀 ASC 함수를 배워보자.


엑셀 ASC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자를 반자 문자로 변환하는 엑셀 함수이다.

구문 : ASC( text )

인수 :

text : 텍스트를 직접 혹은 참조로 전달한다.


노트 : 전자( 더블바이트 문자 )는 반자로 변환되지만, 반자( 싱글 바이트 ) 텍스트는 그대로 표시된다.


엑셀 ASC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ASC 함수로 전자를 반자로 변환[그림1] 엑셀 ASC 함수로 전자를 반자로 변환



사용 예제2 : =ASC( C6 )

사용 결과2 : I love you.


C6 셀의 전각 문자 텍스트 "I love you." 를 ASC 함수가 반자로 변환하고 결과로 반자를 반환한다.


사용 예제3 : =ASC( D6 )

사용 결과3 : 너를 사랑해.


D6 셀의 전각 문자로 입력된 한글 문장, "너를 사랑해." 를 ASC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다. ASC 함수는 전각 문자를 반각문자로 변환하는 함수라 하였다. 인수로 전달된 문장에서 한글과 공백, 기호가 섞여있다. 그러나, 한글은 반각으로 표시할 수 없다. 따라서,  한글 문자는 그대로 반환되고 전자 입력된 공백과 기호( 마침표 ) 만이 반자로 변환되어 표시된다.


사용 예제4 : =ASC( E6 )

사용 결과4 : 1234#$%^


이번에는 ASC 함수의 text 인수로 전자인 숫자와 기호가 전달된다. 숫자와 기호는 반각으로도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전각인 "1234#$%^" 이 "1234#$%^" 으로 변환되어 결과 반환된다.



엑셀 ASC 함수는 자주 사용되는 함수는 아니겠지만, 이 함수를 알고 있다면 가끔씩 발생하는 전자/반자의 표시 차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을 것이다. 간단한 함수이다. 기억하고 활용하자.


[기타 함수] 엑셀 JUNJA 반각을 전각문자로 변환 - 전자/반자3 :

http://secstart.tistory.com/871

[기타 함수] 엑셀 LENB 전각/반각 바이트 계산 - 전자/반자4 :

http://secstart.tistory.com/87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