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자와 반자를 시리즈처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전자/반자의 텍스트 크기 차이를 살펴보자. 


엑셀에서 텍스트 길이 계산에 바로 떠오르는 함수는 LEN 함수이다. [ 문자수 계산 ]

엑셀에서 동일한 텍스트를 전자/반자 로 입력하였다. 그 텍스트의 크기 [ 바이트수 계산] 차이는 어떻게 다를까?


[엑셀 기초] 전각/반각 문자의 차이 - 전자/반자1 :

http://secstart.tistory.com/867


엑셀 LEN 과 LENB 함수 차이

입력한 더블바이트 문자(전자)와 싱글바이트 문자(반자)의 차이를

문자수를 세는 LEN 함수와 바이트 수를 계산하는 LENB 함수로 비교해 보자.


LEN 함수 간략 설명

설명 : 전달된 인수의 문자수를 계산하여 숫자로 반환한다.

구문 : LEN( 텍스트 )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문자수 계산, LEN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82


LENB 함수 간략 설명

설명 : 전달된 텍스트의 바이트수를 계산하여 숫자로 반환한다.

구문 : LENB( 텍스트 )



엑셀 전자 반자 크기 차이 예제


[그림1] 엑셀 LENB 함수 전자 반자 바이트 계산[그림1] 엑셀 LENB 함수 전자 반자 바이트 계산



예제1 : =LEN( D6 )

결과1 : 7


D6 의 전자 텍스트를 참조하여 인수로 전달한다. 한글 글자수 5, 공백 1, 기호 1, 총 7자의 텍스트이다. 이 글자수가 숫자로 결과 반환된다. 이 예제에서는 LEN 함수는 크기( size ) 가 아니라, 글자수 라는 것을 기억하자. 전자/반자는 LEN 함수에는 의미가 없다.


예제2 : =LENB( D6 )

결과2 : 14


역시 D6 셀의 전자를 참조한다. 그러나 글자수가 아니라 바이트 수로 계산한다. 따라서, 더블바이트문자인 전자로 표현되는, 한글은 5 * 2 =10, 공백과 기호 2 * 2 = 4, 총 14가 결과로 반환된다. 한글과 공백, 기호가 모두 전자라는 말이다.


예제3 : =LENB( "MBC온에어" )

결과3 : 9


한영 전환을 반자로 두고 입력한 수식이다. 영문과 한글 조합이 텍스트 인수로 전달되었다. 한글은 더블바이트(전각) 문자이다. 그러나, 영문은 싱글바이트(반각) 문자이다. 따라서, 영문은 3바이트, 한글 6바이트, 총 9바이트가 사용된다.


참고: 동일 함수명인데 뒤에 B 가 붙은 함수들을 간혹 보게 된다. 이는 더블바이트 문자를 인식하는 함수이다. 예로 FINDB, SEARCHB 함수등이 있다. 


컴활 2급 문자열 함수 FIND 와 FINDB : http://secstart.tistory.com/541

컴활 2급 문자열 함수 SEARCH 와 SEARCHB : http://secstart.tistory.com/542


엑셀 LENB 함수 전자/반자 를 감안한 텍스트 문자열의 크기 계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 두자. 한글은 언제나 전자로 입력되고, 영문 기호 공백은 전자/반자 입력 방법에 따라 더블바이트와 싱글바이트로 달리 처리된다는 것도 기억하자!

이번 시리즈로 전자/반자를 확실히 이해 하셨기를 ...  활용하세요!!


[기타 함수] 엑셀 ASC 전각을 반각문자로 변환 - 전자/반자2 :

http://secstart.tistory.com/869

[기타 함수] 엑셀 JUNJA 반각을 전각문자로 변환 - 전자/반자3 :

http://secstart.tistory.com/871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