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전각을 반각으로 변환하는 ASC 함수를 배웠다. 이런 함수가 있다면 반각을 전각으로 변환하는 함수도 있을 것이다. JUNJA 함수이다. 사용법은 ASC 함수와 같이 변환할 텍스트를 인수로 전달한다.


[엑셀 기초] 전각/반각 문자의 차이 - 전자/반자1 :

http://secstart.tistory.com/867


이번에는 한글 윈도우에서 ASC 함수보다 사용도는 떨어지지만, 반자를 전자로 변환하는 JUNJA 함수를 배워보자.


엑셀 JUNJA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반자를 전자 문자로 변환하는 엑셀 함수이다.

구문 : JUNJA( text )

인수 :

text : 텍스트를 직접 혹은 참조로 전달한다.

노트 : 반자( 싱글바이트 문자 )는 전자로 변환되지만, 전자( 더블 바이트 ) 텍스트는 그대로 표시된다.


엑셀 JUNJA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JUNJA 함수로 반자를 전자로 변환[그림1] 엑셀 JUNJA 함수로 반자를 전자로 변환



사용 예제1 : =JUNJA( C5 )

사용 결과1 : I love you.


엑셀 JUNJA 함수로 C5 셀의 반각 영문자 "I love you." 를 참조로 전달한다. 전달된 text 인수는 전자로 변환된다. 글자의 폭이 동일한 전자 텍스트 "I love you." 가 결과로 반환된다.  


사용 예제3 : =JUNJA( D5 )

사용 결과3 : 너를 사랑해.


반각 문자로 입력된 D5 셀의 "너를 사랑해." 를 JUNJA 함수의 text 인수로 전달한다. JUNJA 함수는 이를 전각 문자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이미 한글은 모두가 전자이다. 따라서, 한글은 그대로 반환되고, 반자인 공백과 기호( 마침표 )만이 전자로 변환되어 반환된다.


사용 예제4 : =JUNJA( E5 )

사용 결과4 : 1234#$%^


반각 숫자와 기호가 text 인수로 전달되어 전각 문자로 변환된다. 변환된 전각 기호 문자들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표시된다. "1234#$%^" 이 전자인 "1234#$%^" 으로 변환되어 결과로 반환되는 것이다.



엑셀 JUNJA 함수는 ASC 함수보다는 필요한 함수가 아니겠지만 그래도 알아두자. 전자>반자 를 알았으니, 반자>전자 변환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함수명 JUNJA 를 잠깐 들여다 보면 한글 '전자' 가 보일것이다. 전자로 변환하는 함수로 기억하자.


[기타 함수] 엑셀 ASC 전각을 반각문자로 변환 - 전자/반자2 :

http://secstart.tistory.com/869

[기타 함수] 엑셀 LENB 전각/반각 바이트 계산 - 전자/반자4 :

http://secstart.tistory.com/87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