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일반적 사용자 지정 셀서식을 적용하였다. 잘못된 결과를 찾아보자!


25. 다음 중 원본 데이터를 지정된 서식으로 설정하였을 때,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① 원본 데이터 : 5054.2, 서식 : ### → 결과 데이터 : 5054

② 원본 데이터 : 대한민국, 서식 : @“화이팅” → 결과 데이터 : 대한민국화이팅

원본 데이터 : 15:30:22, 서식 : hh:mm:ss AM/PM → 결과 데이터 : 3:30:22 PM

④ 원본 데이터 : 2013-02-01, 서식 : yyyy-mm-ddd → 결과 데이터 : 2013-02-Fri


풀이 :


위의 문제에서는 엑셀 사용자 지정 서식을 묻고 있다. 숫자, 텍스트, 시간, 날짜를 서식 지정하고 잘못된 서식의 결과를 찾는 문제이다.

셀 서식의 표시 형식 중 하나인 사용자 지정 서식 기본을 알고 있는 이에게는 너무도 단순한 문제이고, 들어도 보지 못한 이에게는 너무도 막막한 문제이다. 


엑셀 '표시 형식' 이란, 원본 데이터를 짜여진 기본 형식에 맞게 표시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기본 형식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용자 임의로 서식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범주( 카테고리 )를 구성해 놓았는데 이것이 '셀 서식' 창 > '표시 형식' 탭 > '사용자 지정' 카테고리 이다.


엑셀 리본 메뉴 > 홈 탭 > 표시 형식 오른쪽 아래 버튼 클릭 혹은 단축키 Ctrl+1 로 셀 서식의 표시 형식 탭을 열 수 있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0번 엑셀 셀 서식

http://secstart.tistory.com/796


엑셀 셀 서식 사용자 지정 문제 풀이


[그림1] 엑셀 셀 서식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그림1] 엑셀 셀 서식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1번) ###

# : 숫자 한자리를 의미한다. 비슷한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0 이 있다. 둘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효한 0 의 표시 여부이다. [ # : 무효한 0 표시 않음, 0 : 무효한 0 표시 ]


즉,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 ### 을 분석한다면, 기본으로는 숫자 3자리를 의미하지만, 그 이상의 숫자도 표시한다. 가장 왼쪽의 # 이 모든 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서식 적용된 결과로 본다면 하나의 # 과 같은 서식인 것이다. 이 하나의 # 은 모든 정수를 의미한다. 소수점과 소수이하는 그 형태를 표시해 주어야 표시된다.


따라서, 5054.2 의 원본 데이터에 ### 의 서식을 적용한다면 결과는 5054 를 표시한다.

1번 보기의 원본 데이터를 모두 표시하려면 #.# 의 소수 형태 사용자 지정 서식이 필요하다.


참고로, 무효한 숫자의 예를 들면, 00123.12300 의 가장 왼쪽의 무의미한 0 들과 소수점 이하 오른쪽의 의미없는 00 을 말한다. 원본 데이터가 0 이라면 이 또한 무의미한 숫자로 취급된다. 참고로, 이때 무효수를 표시하는 사용자 지정 서식인 0 이 필요하다.


[엑셀 문답] 숫자 셀서식, 무효한 십단위 0 표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836


2번) @"화이팅"

@ : 하나의 텍스트 문자열을 의미하는 엑셀 사용자 지정 셀 서식이다.


이 서식은 @ 이 의미하는 원본 텍스트 문자열의 뒤에 "화이팅" 을 추가하여 표시하는 사용자 지정 서식이다. 원본 데이터인 "대한민국" + "화이팅" = "대한민국화이팅" 이 결과로 반환된다.


3번) hh:mm:ss AM/PM

hh:mm:ss AM/PM 은 시간 관련 엑셀 사용자 지정 셀 서식이다. 시:분:초 를 두자리씩 표시하고 AM/PM 으로 오전/오후를 표시한다. 


오전/오후로 시간을 표시하기에 12시간제로 표시될 것이다. hh 는 시간을 두자리로 표시하며, 십단위 무효한 숫자 0 도 표시한다. 원본 데이터 15시는 12시간제로 오후 3시이다. 이후 3시는 십단위를 0으로 채워 03 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mm:ss 도 마찬가지이다.


문제 보기의 결과는 서식이 h:m:s AM/PM 일때이다. 따라서, 잘못된 보기는 3번 !!


4번) yyyy-mm-ddd

yyyy-mm-ddd : yyyy 는 4자리 년도, mm 은 2자리 월을 표시한다. ddd 는 그 날의 요일을 영문 3자리로 표시하는 것이다.

 

원본 데이터 2013-02-01 에 이 서식을 적용하면, 결과는 2013-02-Fri 로 표시된다.

dd 는 일을 두자리로 표시하여 무효한 십단위도 표시한다. d 세개 이상은 요일을 의미하는 엑셀 사용자 지정 서식이다.


[엑셀 문답] 엑셀 날짜에서 한글 요일 추출하기 - 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609

[엑셀 함수] 문자열로 서식을 지정하는 TEXT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581



엑셀의 고급 표시 형식인 사용자 지정 셀 서식을 얼마나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내가 정한 엑셀의 핵심 3가지는 함수식, 서식, 채우기핸들 이다. 기본이자, 핵심인 이 3가지, 마음껏 활용할 수 있게 열공하시길...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4번 엑셀 매크로 보기 :

http://secstart.tistory.com/875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