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틀 고정과 창 나누기의 기능을 파악하는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26. 다음 중 틀 고정과 창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틀 고정은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아래쪽에 있는 행과 오른쪽에 있는 열이 고정되지만 워크시트의 중간에 있는 행과 열도 고정할 수 있다.

② 셀 편집 모드에 있거나 워크시트가 보호된 경우에는 틀 고정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③ 틀 고정 구분선은 마우스를 이용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없으나 창 나누기 구분선은 위치 변경이 가능하다.

④ 두 개의 스크롤 가능한 영역으로 나뉜 창을 복원하려면 두 창을 나누고 있는 분할줄을 아무 곳이나 두 번 클릭한다.


풀이 :


이 문제로 엑셀 틀 고정과 창 나누기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간단히 확인해 보자.


엑셀 틀 고정과 창 나누기


틀 고정 : 엑셀의 틀 고정은 다량의 데이터를 확인하기 쉽게 선택 셀의 왼쪽 열과 위쪽 행을 고정하고 선택 영역의 데이터만을 스크롤 할 수 있게 한 기능이다.


[그림1] 엑셀 틀 고정 실행 화면[그림1] 엑셀 틀 고정 실행 화면



위의 틀 고정 화면 만들기

ㄱ. 틀 고정의 기준, D6 셀을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창 그룹 > 틀 고정 > 틀 고정 을 실행한다.

ㄷ. 스크롤 후 E14 셀 선택. ( 옵션 )


[엑셀 기초] 틀 고정으로 행과 열 잠금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798


창 나누기 : 엑셀의 창 나누기는 선택 셀의 왼쪽과 상단을 기준으로 현재의 시트를 최대 4개로 분할 복제하여 표시하는 것이다. 


[그림2] 엑셀 창 나누기 실행 화면[그림2] 엑셀 창 나누기 실행 화면



위의 창 나누기 화면 만들기

ㄱ. 창 나누기의 기준, G6 셀 선택을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창 그룹 > 나누기 를 실행한다.

ㄷ. 스크롤 후 G4 셀 선택. ( 옵션 )


참고로 엑셀 틀 고정과 창 나누기는 토글 메뉴이다. 나누기를 틀 고정 설정 후에는 틀 고정 취소 메뉴가 보이고, 나누기 설정 후에 나누기 버튼은 나누기 해제 기능으로 동작한다. 기억하자!


틀 고정과 창 나누기 문제 풀이


1번) E4 셀을 선택하고 틀 고정 하였다. 틀 고정의 구분선은 이 셀의 왼쪽과 위쪽에 표시된다. 왼쪽 열과 위쪽 행이 고정된다. 또, 시트 중간 범위만을 고정할 수는 없다. 잘못된 보기!!


[그림3] 엑셀 기준셀과 틀 고정되는 위치[그림3] 엑셀 기준셀과 틀 고정되는 위치



2번) 엑셀 시트가 셀 편집 모드인 상태에서는 틀 고정과 창 나누기 기능은 모두 비활성화 된다. 


[그림4] 엑셀 셀 편집 모드에서 틀 고정[그림4] 엑셀 셀 편집 모드에서 틀 고정



검토 탭 > 시트 보호 인 상태에서도 틀 고정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이는 2017년 현재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 사용되는 엑셀 버전인 엑셀 2007 에서 이다. 

[ 나머지 그림들은 엑셀 2016 버전이다. 이 버전에서는 시트 보호 상태에서도 틀 고정과 창 나누기를 사용할 수 있다. ]


[그림5] 엑셀 2007 시트 보호 상태의 틀 고정 메뉴[그림5] 엑셀 2007 시트 보호 상태의 틀 고정 메뉴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7번 엑셀 시트 보호 :

http://secstart.tistory.com/803


3번) 엑셀 창 나누기 구분선은 그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틀 고정 선은 그 표시조차 잘 구분하기 힘들다. 선택되지 않아 위치 변경도 불가능하다. 바른 설명이다.


[그림6] 엑셀 창 나누기 구분선 위치 변경[그림6] 엑셀 창 나누기 구분선 위치 변경



4번) 창 나누기된 시트를 원래의 하나의 시트로 복원하려면 창 나누기 구분선더블 클릭하거나, 상하좌우의 끝으로 드래그 앤 드롭( Drag & Drop )하면 해당 구분선은 사라진다. 한번에 모든 나누기를 해제하려면 보기 탭 > 나누기 버튼을 다시 클릭하면 된다.



엑셀 틀 고정과 창나누기, 다르면서도 비슷한 기능이다. 두 기능의 공통점은 엑셀 시트의 공간 활용이 목표이다. 실무에 적용해 보시길...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5번 엑셀 사용자 지정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87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