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의 핵심 기능인 채우기 핸들을 묻는 문제이다. 잘못된 설명의 보기를 찾아보자.


27. 다음 중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접한 셀의 내용으로 현재 셀을 빠르게 입력하려면 위쪽 셀의 내용은 〈Ctrl〉+〈D〉, 왼쪽 셀의 내용은 〈Ctrl〉+〈R〉을 누른다.

② 숫자와 문자가 혼합된 문자열이 입력된 셀의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끌면 문자는 복사되고 숫자는 1씩 증가한다.

숫자가 입력된 셀의 채우기 핸들을 〈Ctrl〉키를 누른 채 아래쪽으로 끌면 똑같은 내용이 복사되어 입력된다.

④ 날짜가 입력된 셀의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끌면 기본적으로 1일 단위로 증가하여 자동 채우기가 된다.


풀이 :


액셀 셀 채우기 단축키와 숫자, 문자+숫자, 날짜 등일때의 셀 데이터 차이에 따른 채우기 핸들의 바른 사용법을 묻는 문제이다. 엑셀 채우기 핸들의 기본 사용법을 기억한다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엑셀 채우기 핸들 보기 풀이


1번) B2 셀에 "채우기핸들" 을 입력하고, 글꼴을 굵게, 10pt 로 서식 적용하였다. 


B3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위쪽 셀을 복사하는 단축키 Ctrl+D 를 입력한다면, B2 셀의 값과 서식이 그대로 복사되어 표시된다. 또, C2 셀에서 Ctrl+R 의 단축키를 입력한다면, 그 왼쪽인 B2 셀의 값과 서식을 오른쪽으로 복사한다. D(own) 과 R(ight) 의 방향으로 값과 서식을 복제하는 단축키들이다.


[그림1] 엑셀 셀 자동 채우기를 위한 단축키[그림1] 엑셀 셀 자동 채우기를 위한 단축키



[엑셀 기초]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한 필수 기본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7


2번) 채우기 핸들의 기본은 복사이다. 그러나 문자와 숫자가 섞여 있을 경우는 다르다. [그림2] 와 같이 문자는 복사되고 숫자는 1씩 증가한다. 바른 설명이다. ( B2, C2 셀을 각각 아래로 채우기 핸들 사용 )


[그림2] 엑셀 문자와 숫자 혼합 셀 자동 채우기[그림2] 엑셀 문자와 숫자 혼합 셀 자동 채우기



3번) 숫자만이 입력된 셀을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숫자는 1씩 증가되어 채우기 된다. 만일, 셀의 값이 문자이거나 숫자와 문자가 섞여있다면 이 셀은 복사되어 자동 채우기된다. 따라서, 숫자 셀도 복사된다는 보기의 설명은 잘못되었다. 


[그림3] 엑셀 Ctrl 키를 함께한 채우기 핸들[그림3] 엑셀 Ctrl 키를 함께한 채우기 핸들



4번) 날짜 입력 단일 셀을 선택하고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는 1일씩 증가되어 채워지고, Ctrl 키를 함께 사용한다면 날짜는 복사되어 자동으로 채워진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5번 엑셀 채우기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60


여러번 말하는 엑셀의 핵심 기능, 채우기 핸들이다. 원본데이터 형식에 따라 셀 채우기 되는 방법이 달라진다. 빠른 자동 채우기를 위한 단축키인 Ctrl+D, Ctrl+R 도 기억한다면 실무에 엑셀을 자주 활용하는 이에게 많은 도움될 것이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6번 엑셀 틀고정 창나누기 :

http://secstart.tistory.com/87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