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2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통합 문서를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모드로 볼 때 접할 수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한 설명이다.


28. 다음 중 ‘페이지 나누기’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상태에서는 데이터의 입력이나 편집을 할 수 없다.

② 페이지 구분선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구분선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③ 수동으로 삽입된 페이지 나누기는 실선으로 표시되고 자동으로 추가된 페이지 나누기는 파선으로 표시된다.

④ 인쇄할 데이터가 많아 한 페이지가 넘어가면 자동으로 페이지 구분선이 삽입된다.


풀이 :


엑셀 페이지 나누기는 작업한 시트를 인쇄하기 위해 페이지의 구획을 정해주는 작업이다. 이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엑셀 페이지 나누기 실행하기


[그림1]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실행[그림1]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실행



ㄱ. 엑셀 리본 메뉴 > 보기 탭 >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로 기능 실행.

ㄴ. 엑셀의 기본적인 통합 문서 보기 모드는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의 총 3가지.


페이지 나누기 보기 풀이

1번)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상태에서도 기본 보기에서처럼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따라서,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그림2]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에서 셀 편집[그림2] 엑셀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에서 셀 편집



2번) [그림2] 와 같이 파란색 페이지 구분선에 마우스 포인터을 올리고, 포인터 모양이 바뀌면 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3번) 시트의 데이터가 많다면 1페이지에 모두 표시되지 않는다. 이때 페이지 구분선을 드래그하면 페이지를 추가 할 수 있다.


[그림3] 엑셀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 - 자동 파선, 수동 실선[그림3] 엑셀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 - 자동 파선, 수동 실선



1 페이지에서 데이터가 추가로 존재하여 아래쪽으로 페이지 구분선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페이지 나누기가 실행되면서 2 페이지가 구분되고 파선이 추가된다. 그러나, 이 파선의 구분선을 수동으로 위치 변경하게 되면 수동 페이지 나누기를 의미하는 실선으로 변경된다.


4번) 3번 설명에 포함된다. 데이터가 많아서 페이지 구분선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파선으로 된 페이지 구분선이 삽입된다. [ 그림3 참고 ]


엑셀 페이지 나누기는 인쇄될 페이지 영역에 시트의 데이터를 할당하는 작업이다. 보다 자세히 지정하려면,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그룹 에서 조정해 주면된다. 


[그림4]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탭 나누기[그림4]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탭 나누기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탭을 사용하면 용지의 크기와 방향, 여백에 맞춘 보다 편리한 페이지 나누기 작업이 가능하다. 보기 탭의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로 보기 설정 되어있어야 가능하다는 것도 기억하자.


엑셀의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페이지 레이아웃 탭, 인쇄 미리보기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 기능들임을 알아야 한다.


엑셀 인쇄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859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

http://secstart.tistory.com/809


정답 : 1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2회-27번 엑셀 채우기 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79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