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3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의 여러 종류 중 도넛형 차트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보기를 찾아보자.


33. 다음 중 도넛형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전체에 대한 각 데이터 계열의 관계를 보여주며, 하나의 고리에 여러 데이터 계열을 색상으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② 도넛의 바깥쪽에 위치한 데이터 계열의 모든 조각을 한 번에 분리하거나 개별적으로 조각을 선택하여 분리할 수도 있다.

③ [데이터 계열 서식] 대화상자의 [계열 옵션]에서 첫째 조각의 위치를 지정하는 회전 각을 변경할 수 있다.

④ 데이터 계열이 많아 알아보기가 쉽지 않은 경우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나 누적 가로 막대형 차트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풀이 :


엑셀의 차트 작성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원형 차트는 여러 항목의 값의 비율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원형 차트에는 큰 단점이 있다. 단일 계열밖에 차트로 작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한 것이 도넛형 차트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

http://secstart.tistory.com/837


엑셀 도넛형 차트 보기 풀이

1번) 도넛형 차트에서 하나의 고리는 하나의 계열을 말한다. 색상으로 구분되는 것은 항목이다. 따라서, 1번 보기의 여러 계열을 하나의 고리에 표시한다는 설명은 잘못되었다.


[그림1] 엑셀 도넛형 차트에서 계열과 항목[그림1] 엑셀 도넛형 차트에서 계열과 항목



참고1. 도넛형 차트에서 각 고리는 계열을 의미하며, 각 색상은 항목을 의미한다. 안쪽 고리부터 첫번째 계열이며, 추가되는 계열은 그 바깥쪽에 위치한다.


[그림2] 엑셀 도넛형 차트 고리는 계열[그림2] 엑셀 도넛형 차트 고리는 계열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06년2회-21번 엑셀 차트 원형 :

http://secstart.tistory.com/806


2번) 도넛의 바깥 고리를 밖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선택한 계열만이 분리되어 표시된다. 이때 각 색상 조각도 모두 분리된다. 


[그림3] 엑셀 도넛형 차트 계열 분리[그림3] 엑셀 도넛형 차트 계열 분리



만일 하나의 색상 조각만을 분리하고 싶다면 고리 선택 후,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해당 계열의 원하는 항목만이 선택되고 이를 밖으로 드래그하면 해당 조각만이 분리되어 표시된다.


[그림4] 엑셀 도넛형 차트 조각 분리[그림4] 엑셀 도넛형 차트 조각 분리



[그림4] 는 '면접' 계열의 '박현주' 항목이 분리되어 표시된다.


3번) 도넛 차트의 하나의 고리를 선택하고 바로가기 메뉴의 '데이터 계열 서식' 을 열어 계열 옵션을 선택한다. 옵션 중 '첫째 조각의 각' 은 고리의 첫번째 조각이 시작되는 각도를 말한다. 기본은 0도이다. 이를 45도로 그림과 같이 바꿔주면 각도 45도에서 첫번째 조각( 파랑 )이 시각된다.


[그림5] 엑셀 도넛형 첫째 조각 시작 각도[그림5] 엑셀 도넛형 첫째 조각 시작 각도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8번 엑셀 차트 계열 순서 :

http://secstart.tistory.com/850


4번) 데이터 계열이 많아지면 계열을 의미하는 고리가 많아진다. 당연히 데이터 파악이 어려워진다. 이때는 '도넛형' 보다는 '누적 세로 막대형' 과 같이 여러 계열을 하나의 막대에 누적한 '누적 막대형 차트' 가 계열과 항목 구분이 편리하다. 


[그림6] 엑셀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 - 열을 계열로[그림6] 엑셀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 - 열을 계열로



참고2. 일반 차트에서는 위와 같이 열머리글( 계열 )이 범례로 표시된다. 그러나, 원형과 도넛형 차트에서는 원본데이터의 행머리글( 항목 )이 범례로 표시된다.


추가.. 엑셀 차트 원본데이터 행/열 전환


[그림7] 엑셀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 - 행을 계열로[그림7] 엑셀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 - 행을 계열로



누적 세로 막대형에서 도넛형 차트와 같은 범례를 표시하고 싶다면 차트의 '데이터 선택' 창에서 '행/열 전환' 버튼을 사용한다.

단, 이것은 기억하자!! 위 도넛형 차트에서도 범례로 항목이 표시되었을 뿐 계열은 '과목' 이었다.

그러나, [그림7] 에서의 계열은 '이름' 이다. 행/열이 전환되어 원본 데이터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참고2]


엑셀 차트는 작업의 용도에 따라 다른 차트 종류를 선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오늘은 엑셀 도넛형 차트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배웠다. 추가로 행과 열의 차트에서의 의미, 계열의 기준을 변경하는 방법도 익혔다. 열공 ...


정답 : 1번


엑셀 차트 관련 컴활 필기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8번 엑셀 차트 추세선 :

http://secstart.tistory.com/82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

http://secstart.tistory.com/85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1번 엑셀 방사형 차트 :

http://secstart.tistory.com/854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2번 엑셀 오류 메시지 :

http://secstart.tistory.com/886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