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0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다른 시트를 참조할 때의 엑셀 셀 주소 형식을 묻고 있다.
엑셀 통합 문서의 경로와 파일명을 셀 주소에 포함하는 방법까지 함께 배워보자.

35. 기본급표 시트에 표시되어 있는 1급 2호봉의 기본급[A10] 셀에 50%를 곱하여 동일 문서의 다른 시트에서 정근수당을 계산하려고 한다.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기본급표]A10*0.5   =기본급표!A10*0.5
③ =기본급표?A10*0.5    ④ =기본급표.A10*0.5

풀이:

엑셀에서 사용하는 셀 주소 지정 형식을 묻는 문제이다. 엑셀은 단순히 동일 문서, 동일 시트의 셀 만을 참조하지는 않는다. 같은 통합 문서( 동일 파일 )이지만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할 수도 있고, 다른 통합 문서의 셀 주소를 참조로 지정할 수도 있다.

[엑셀 문답] 엑셀 다른 시트 값을 참조하여 계산하려면 :
http://secstart.tistory.com/587

시트명 포함 셀주소 만들기

엑셀에서 동일 시트의 셀 주소를 참조하는 것은 너무도 쉽다.
열머리글( 알파벳 )과 행머리글( 숫자 )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A10 형식이다.

엑셀 작업 화면 구성 요소의 기능 : http://secstart.tistory.com/616

위의 문제처럼 다른 시트를 참조한다면, 이 셀 주소에 시트 주소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이때, 시트를 포함한 셀 주소 형식은 시트명!셀주소 이다. 느낌표가 시트명과 셀 주소를 구분하는 기호이다.

시트명 포함 수식 문제 풀이

문제를 간단한 시트로 작성하여 풀어보자.

ㄱ) 정근 수당을 구하기 위해 수식을 시작한다. 수식의 시작은 =

엑셀 수식의 시작 기호 =[그림1] 엑셀 수식의 시작을 의미하는 기호 =



ㄴ) '기본급표' 시트를 선택하고 A10 셀을 선택하여 타 시트의 셀을 참조한다. =기본급표!A10

엑셀 다른 시트의 셀주소 참조하기[그림2] 엑셀 시트명과 셀주소를 느낌표로 구분



ㄷ) 여기에 50% 와 같은 값인 0.5 를 곱하고 엔터로 수식 입력을 완료한다. =기본급표!A10 * 0.5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하여 수식완성[그림3]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하여 수식완성



작성된 수식과 같은 보기인 2번 이 정답이다. 혹, 0.5 가 아닌, 50% 를 수식에 사용하여도 같은 수식이다.

문제의 보기가 틀린 이유

1번) 보기에서 시트명을 대괄호 [] 로 감싸고 있다. 대괄호 [] 는 통합문서명, 즉, 파일명을 설정할 때 사용된다. 이는 다른 통합문서의 셀도 참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파일경로와 파일명, 시트명 모두는 작은따옴표 '' 로 감싸준다.

3번, 4번) 시트명과 셀의 구분은 물음표( ? )와 마침표( . )가 아니라 느낌표( ! )이다.

엑셀 참조에 사용되는 참조 연산자와 기호 :
http://secstart.tistory.com/565

다른 엑셀 파일 참조하기

엑셀에서는 다른 통합 문서의 셀을 참조할 수도 있다.

다른 파일의 셀주소 참조하기[그림4] 다른 통합문서의 셀주소 사용하기



'경로명\[통합문서명]시트명'!셀주소

가 엑셀의 가장 큰 범위의 참조 형식이다.
같은 파일, 같은 시트를 사용하는 우리는 대부분 셀주소 부분만을 사용하는 것이다.

또 추가로, 참조하려는 통합 문서가 열려있다면 셀주소에서 경로명은 표시되지 않는다.
또한, 파일명에 공백이 없다면 작은따옴표( ' ' )는 생략된다.
='[34 엑셀 DSUM 함수.xlsx]Sheet1'!$A$1

열려있던 참조 파일이 닫히게 되면 다음과 같이 경로도 자동으로 표시되는 것이다.
='C:\Users\Mine\Desktop\[34 엑셀 DSUM 함수.xlsx]Sheet1'!$A$1

다른 파일 참조시, 참조하려는 파일을 함께 열어 놓고 같은 시트에서 작업하듯 참조하고 닫으면 된다. 물론, 위와 같이 직접 입력해 주어도 좋다.

이것이 엑셀의 전체적인 셀 주소 형식이다. 이를 기억하면 유기적으로 엉켜있는 여러 파일 작업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다. 활용하시길 ...

정답 : 2번

[엑셀 실무] 엑셀의 여러 참조 방법을 살펴봅니다 :
http://secstart.tistory.com/594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4번 엑셀 DSUM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83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