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고급 필터의 조건 설정에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는 문제이다. 또, 다중 조건 설정시 AND 와 OR 의 차이를 고급 필터에서 설정하는 방법이 문제의 핵심이다.


엑셀 와일드카드와 논리연산자 : http://secstart.tistory.com/565


35. 다음 중 성명이 '정'으로 시작하거나 출신지역이 '서울' 인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한 고급 필터 조건은?


[그림0] 고급필터 와일드카드 조건 보기



풀이 :


엑셀 고급 필터 조건 설명 문제는 자주 다루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원리보다는 빠르게 답을 찾는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보기로 한다.


문제에서 고급 필터 핵심은 두가지이다.

- 고급 필터의 조건 설정 방향

- 논리합과 논리곱에 따른 조건 설정 방법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2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30


엑셀 고급 필터에서 조건을 설정하는 방향은 열방향이다. 즉, 하나의 열 단위에서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러 열을 나열하면 여러개의 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 것이다.


고급 필터 다중 조건 풀이


와일드카드 문자가 사용된 다중 고급 필터를 풀어본다. 문제에서는 '정' 이라는 글자로 시작하는 성명 필드이거나, '서울' 이 출신지역인 필드의 레코드를 추출하는 고급필터 작성을 요구한다.


- 먼저, 다중 조건은 열방향으로 나열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행방향으로 다중 조건이 나열된 3번)4번)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 다중 조건이 연결되는 방법이 논리합인가? 논리곱인가? 문제의 두 조건은 '-이거나' 로 연결되었다. 논리합인 OR 조건이다.


고급 필터에서 논리합의 다중 조건은 필드는 동일행, 값은 다른 행에 나열한다. 따라서, 동일행에 값이 나열된 1번) 보기는 논리곱( AND ) 조건이어서 오답.


남은 결과는 2번) 보기이다. 필드는 동일행, 값은 다른 행에 설정되어 있는 논리합으로 연결된 고급필터이다. 와일드카드 * 문자가 사용된 "정*" 은 '정'으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가 조건에 포함되고, 출신지역이 서울인 조건도 결과에 포함된다.


참고1. 와일드카드 문자 ? 는 문자 1개를 의미한다. 한글 영문 동일하게 적용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6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17


고급필터 논리합과 논리곱의 차이

- 논리합은 이거나, 논리곱은 이면서,

- 논리합은 OR, 논리곱은 AND,

- 논리합은 다른 행, 논리곱은 같은 행,


엑셀 고급 필터, 빠질 수 없는 컴퓨터활용능력 문제의 요소이면서, 실무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 요약 추출 방법이다. 열공하시고 핵심을 기억하시길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4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44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4번 엑셀 피벗 테이블 :

http://secstart.tistory.com/88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