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2회 필기 기출 문제 3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페이지 설정 작업이 다시 한 번 문제로 제출되었다. 이번에는 페이지 설정 창의 '시트' 탭에 관련된 설명이다.


38. 다음 중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시트] 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셀에 삽입된 메모를 시트 끝에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② 셀 구분선이나 그림 개체 등은 제외하고 셀에 입력된 데이터만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③ 워크시트의 행/열 머리글과 눈금선이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를 기준으로 가운데에 인쇄되도록 ‘페이지 가운데 맞춤’을 설정할 수 있다.


풀이 :


엑셀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옵션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찾는 문제이다. 자주 등장하는 문제이다. 엑셀 페이지 설정에서 주로 문제 출제되는 부분은 페이지 탭과 시트 탭의 옵션 설정이다. 이번 문제 역시 시트 탭의 옵션을 묻고 있다.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탭 열기


엑셀 리본 메뉴 > 페이지 레이아웃 탭 > 시트 옵션 그룹의 오른쪽 아래 버튼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시트 페이지 설정' 이라고 표시될 것이다. 이를 클릭하면 페이지 설정 창이 열리고 시트 탭이 활성화 된다.


[그림1]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탭 열기[그림1]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탭 열기



'페이지 설정' 창을 여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다. 파일 탭의 인쇄를 이용한 '페이지 설정' 열기는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859


페이지 설정 시트 옵션 문제 풀이


1번) 메모 출력 위치

페이지 설정 > 시트 > 인쇄 를 보면 '메모' 라는 콤보박스가 있다. 이 옵션으로 시트에 삽입된 메모의 출력 위치를 설정한다. 보기처럼 '시트 끝' 으로 설정한다면 메모가 인쇄되는 위치는 모든 출력의 마지막이 된다.


[그림2] 엑셀 페이지 설정 > 시트 > 메모 설정[그림2] 엑셀 페이지 설정 > 시트 > 메모 설정



아래와 같이 F5 셀에 메모가 삽입된 경우 인쇄시 가장 마지막 페이지에 메모 삽입 위치와 내용이 텍스트로 표시된다.


[그림3]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끝 메모 표시[그림3] 엑셀 페이지 설정 시트 끝 메모 표시



2번) 간단하게 인쇄 옵션

페이지 설정 > 시트 > 인쇄 > '간단하게 인쇄' 를 체크하고, 인쇄 미리보기 한다면 모든 서식과 구분선, 도형, 개체 등이 제거된 텍스트 만을 볼 수 있다. 설정은 [그림2] 를 참고하자.


'간단하게 인쇄' 가 체크 해제 되었을 때의 인쇄 미리보기 이다. 정상적으로 서식이 표시된다.


[그림4] 엑셀 페이지 설정 인쇄 미리보기[그림4] 엑셀 페이지 설정 인쇄 미리보기



그러나, 간단하게 인쇄를 체크한다면 다음과 같이 텍스트만이 인쇄될 것이다.


[그림5] 페이지 설정 간단하게 인쇄 미리보기[그림5] 페이지 설정 간단하게 인쇄 미리보기



3번) 행/열 머리글, 눈금선 인쇄


[그림2] 에서 행/열 머리글눈금선을 체크하고 인쇄 미리보기 한다면, 시트의 눈금선과 행/열 머리글의 숫자와 알파벳이 모두 표시된다. [그림4] 와 비교해 보라.


[그림6] 페이지 설정 행열 머리글 눈금선 표시[그림6] 페이지 설정 행열 머리글 눈금선 표시



4번) 페이지 가운데 맞춤

출력 내용을 '페이지 가운데 맞춤' 설정하는 것은 시트 탭에서 할 수 없다. 이 작업은 페이지 설정 창의 여백 탭에서 가능하다.


[그림7] 페이지 설정 페이지 가운데 맞춤[그림7] 페이지 설정 페이지 가운데 맞춤



이렇게 설정하고 인쇄 미리보기 한다면 위/아래, 좌/우 여백이 조정되어 출력 내용은 용지의 가로, 세로 가운데 영역에 인쇄될 것이다.


[그림8] 페이지 가운데 맞춤 후 인쇄 미리보기[그림8] 페이지 가운데 맞춤 후 인쇄 미리보기



엑셀 페이지 설정, 간단한 작업이지만 업무에서 중요한 작업이기에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서 너무도 자주 출제된다. 정확하게 익혀두면 컴활 시험과 실무, 모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답 : 4번


엑셀 페이지 설정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

http://secstart.tistory.com/792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2번 엑셀 반복 인쇄 :

http://secstart.tistory.com/809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7번 엑셀 차트 크기 :

http://secstart.tistory.com/89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