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2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가상 분석 도구의 하나인 데이터 표를 풀이해 보자. 엑셀 데이터 표는 조금은 까다로운 도구이다. 천천히 풀어 보자.


22.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연 이율과 월 적금액이 고정되어 있고, 적금기간이 1년, 2년, 3년, 4년, 5년인 경우 각 만기 후의 금액을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적합한 것은?


[그림0] 엑셀 데이터 표 문제 보기



① 고급 필터 ② 데이터 통합

③ 목표값 찾기 데이터 표


풀이 :


엑셀 가상 분석 도구를 묻고 있다. 문제가 요구하는 분석 도구를 찾아 보자. 문제에서는 고정된 연이율월 적금액으로 일정기간 동안 적금을 불입하고 만기 후 금액이 어떻게 바뀔지 분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엑셀 분석 도구는 무엇일까?


보기의 엑셀 분석 도구 간략 설명

1. 고급 필터 : 엑셀 고급 필터는 입력 데이터들 중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을 추출하여 표시하는 엑셀 필터링 도구이다.

2. 데이터 통합 : 엑셀 데이터 통합은 동일한 형태를 가진 여러 데이터 범위를 하나의 영역에 통합하는 분석 도구이다. 이때 원하는 함수로 요약할 수 있다.

3. 목표값 찾기 : 하나의 엑셀 수식이 목표하는 값을 결과로 얻기 위해 수식에 포함된 변수가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를 분석하는 도구이다.

4. 데이터 표 :  동일한 수식의 임의 변수에 다른 값들이 사용될 때의 결과를 표 형태로 분석하여 표시한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6번 엑셀 고급 필터 :

http://secstart.tistory.com/817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2번 엑셀 데이터 통합 :

http://secstart.tistory.com/78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7번 엑셀 목표값 찾기 :

http://secstart.tistory.com/863


문제에서는 두 개의 변수가( 연이율, 월 적금액 ) 고정되어 있고, 하나의 변수가( 적금기간(연) ) 다양하게 변화한다. 이때의 각각의 결과를 보고 싶은 것이다. 이에 가장 적합한 가상 분석 도구는 엑셀 데이터 표이다.


엑셀 데이터 표 문제 풀이

엑셀 데이터 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정된 값과 변화하는 값, 이 둘을 사용하는 수식이 필요하다.


- 고정된 값 : 연 이율( C2 ) , 월 적금액( C4 )

- 변화하는 값 : 적금기간(연)( C3 )

- 두 값이 사용된 수식 : 만기 후 금액( C5 ) =FV( C2/12, C3*12, -C4 )


[그림1] 엑셀 데이터 표 기본 구조와 실행[그림1] 엑셀 데이터 표 기본 구조와 실행



적금 만기액을 구하는 수식이기에 미래가치를 구하는 FV 함수가 필요하다. 먼저, 적금기간 1년을 기준으로 만기후 금액을 구하는 수식을 작성해 보자.


1. C5 셀에 포인터를 위치한다.

2. =FV( C2/12, C3*12, -C4 ) 미래가치 수식을 입력한다.

3. 첫번째 인수는 이자률 이다. 연이율( C3 )을 사용하였기에 C2/12 로 나누어 월이율을 구한다.

4. 두번째 인수는 총투자횟수 이다. 월 불입 적금이기에 역시, 연으로 주어진 적금 불입 기간 C3 에 12 를 곱한다.

5. 세번째 인수는 적금 지급액 이다. 적금이기에 기간마다( 월 ) 지출되는 금액이다. 따라서, 음수로 전달한다.


[컴활 1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미래 투자 가치 계산 엑셀 FV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617


수식을 완성하면, C5 의 결과를 얻게 된다. 이제, 모든 준비 작업은 끝났다.

본격적인 엑셀 데이터 표를 작성해 보자.


1. E3:F8 의 범위를 선택한다. 데이터 표에 사용할 수식과 입력셀이 범위에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F3 셀값은 =C5 의 참조이다.

2. 엑셀 리본 메뉴 > 데이터 탭 > 예측 그룹 > 가상 분석 > 데이터 표 를 실행한다.

3. 데이터 표 창은 단순하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때 입력 셀은 선택한 E3:F8 범위에서 변화값이 나열된 모양이다. 변화값인 '적금기간(연)' 은 열방향으로 나열되어 있다. 따라서, 수식에 사용된 적금 기간인 C3 셀을 '열 입력 셀' 에 참조로 전달한다.

4. '확인' 으로 데이터 표 창을 종료하면, F4:F8 의 셀에 각 적금기간에 따른 만기액이 계산되어 표시된다.


[그림2] 엑셀 데이터 표 실행 완료 - 변수는 적금기간[그림2] 엑셀 데이터 표 실행 완료 - 변수는 적금기간



엑셀 데이터 표 이것만은 기억하자.

ㄱ. 데이터 표 작성 범위에는 반드시 수식 포함( 문제의 F3 와 같은 참조로도 OK )

ㄴ. 데이터 표 작성 범위에는 수식에 사용된 변수 대치값 포함 ( 문제에서는 C3 셀의 적금기간 )


이것이 엑셀의 가상 분석 도구 중 하나인 데이터 표 이다. 데이터 표는 어렵다면 너무도 어렵고 쉽다면 쉬운 도구이다. 나름의 이해 방법을 찾아보자...


[기출풀이] 컴활2급실기 2006년4회A형 기출문제 풀이-분석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91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1번 엑셀 데이터유효성 :

http://secstart.tistory.com/898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