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SUMXMY2 함수는 전달된 두 인수의 를 구하고 그 중간 결과를 제곱하여 합을 구한다. 이전의 두 함수 SUMX2MY2, SUMX2PY2 와 마찬가지로 전달된 인수는 배열로 인식한다. 역시, 두 배열 인수는 길이( 항목수 )가 같아야 한다.


SUMXMY2 = ∑( x - y )²


수식으로 보면, x 와 y 의 차를 구한 뒤, 제곱을 한다. 이전의 두 함수와는 다른 형태이다.


1. 인수 제곱의 합 계산 : SUMSQ

2. 두 배열 인수의 제곱차 합계 : SUMX2MY2

3. 두 배열 인수의 제곱합 합계 : SUMX2PY2

4. 두 배열 인수의 차의 제곱합 : SUMXMY2


[기타 함수] 엑셀 SUMX2PY2 제곱합의 합계 구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897


엑셀 SUMXMY2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전달된 두 배열 인수를 대응 항목별로 차를 구하고 제곱하여 합계를 구한다.

구문 : SUMXMY2( array_x, array_y )

인수 :

array_x, array_y : 차의 제곱합을 구할 두 배열 인수


노트1 : 두 배열 인수의 길이( 항목수 )는 같아야 한다.


참고1 : 전달된 인수 중 한 값이 숫자로 해석될 수 없다면, 짝을 이루는 대응 항목과 함께( x 와 y ) 무시된다.

엑셀 SUMXMY2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SUMXMY2 함수 두 배열의 차의 제곱합[그림1] 엑셀 SUMXMY2 함수 두 배열의 차의 제곱합



사용 예제1: =SUMXMY2( E4:E6, F4:F6 )

사용 결과1: 17


두 배열 인수로 3개의 셀( 항목 )을 포함한 범위가 참조되었다. 배열로 인식되는 첫번째 인수와 두번째 인수를 대응하여 계산하는 것이다.


1차로, x ( E4:E6 ) 와 y ( F4:F6 ) 의 차를 구한다.  ( x - y ) = ( 4 - 2 ) , ( 6 - 4 ) , ( 8 - 5 )

2차로, 그 결과를 제곱한다.  ( x - y )² = 2² , 2² , 3²

3차로, 이 중간 결과의 합을 구한다.  ( x - y )² = 4 + 4 + 9

17 이 예제1의 최종 결과로 반환된다.


짝을 이루는 두인수 곱의합 SUMPRODUCT 함수 :

http://secstart.tistory.com/611


사용 예제2: =SUMXMY2( {5,7,9}, F4:F6 )

사용 결과2: 34


첫번째 배열은 값으로 직접 전달되었고, 두번째 배열은 범위 참조로 전달되었다. 이 두 인수의 대응하는 값들의 차의 제곱합을 구한다.

SUMXMY2 = ∑(x - y)² =(5 - 2)² + (7 - 4)² + (9 - 5)² = 3² + 3² + 4² = 9 + 9 + 16 = 34


이렇게 array_x, array_y 인수는 배열값을 직접 전달하거나 범위 참조로 전달할 수 있다. 이때 두 인수의 길이( 항목수 )는 같아야 한다. 엑셀에서 배열은 중괄호로 묶고, 각 항목은 콤마( , )나 세미콜론( ; )으로 구분한다.


엑셀 배열에서 콤마와 세미콜론의 차이 : http://secstart.tistory.com/565


엑셀 SUMXMY2 함수 오류

#N/A : 두 배열 인수의 길이(항목수)가 다르다면, 발생하는 오류.

[ 예로, array_x 의 값이 { 4,6,8 } 이고, array_y 의 값이 { 2,4 } 라면 오류 발생 ]


엑셀 SUM 함수를 확장한 또 하나의 함수, 차의 제곱합을 구하는 SUMXMY2 함수이다.

이 함수명을 분석해 본다. SUM > 합계 , XMY > x Minus y , 2 > 제곱이다. 이를 수학 수식으로 작성하면, ∑( x - y )² 이 된다. 이전 몇 개의 SUM 함수 확장이 이런 형태이다. 쉽게 기억하자.


[기타 함수] 엑셀 SUMX2MY2 두 배열 제곱차의 합계 :

http://secstart.tistory.com/89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