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5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채우기 핸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바른 결과를 찾아보자.


25.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A1:A2] 영역을 선택한 후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드래그 했을 때 [A5] 셀에 입력될 값으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연속 데이터 채우기 핸들 보기


① 월요일 화요일

③ 수요일 ④ 금요일


풀이 :


엑셀은 채우기 핸들이라는 복사 방법이 다양하게 자동 변형되는 복사/붙여넣기 도구가 있다. 이 채우기 핸들의 기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위의 문제에서는 두 셀을 먼저 선택한 상태에서 채우기 핸들을 사용한다. 이때의 결과는 선택된 두 셀이 어떤 유형의 값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셀 값을 수식을 제외하고 분류해 보자. 


엑셀 다중 셀 채우기 핸들 기본 원칙

ㄱ. 두 셀의 값이 숫자라면 두 셀 값의 차이 만큼이 증가되면서 반복하여 채우기 된다. ( 연속 데이터 채우기 )

ㄴ. 두 셀의 값이 텍스트라면 두 셀들이 패턴 형태로 반복하여 복제된다. ( 셀 복사 )

ㄷ. 두 셀의 값이 날짜나 요일과 같은 연속성을 가지는 값이라면 그 간격 차이로 채우기 된다. ( 연속 데이터 채우기 )


선택 셀을 채우기 핸들이 복사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다. 선택 셀이 "연속적인 값인가? 비연속적인 값인가?" 이다. 이 두가지 값에 따라 연속 데이터의 순서를 가늠하여 채우기 되거나, 셀 복사로 채우기가 진행된다. 


참고로, 단일값으로 채우기 핸들을 실행할 때는 날짜나 요일, 일련번호 등이 아닌 이상 비연속적인 값으로 처리된다. 단일 셀의 숫자값 만으로는 연속적인 채우기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팁 한가지, 선택으로 간격차가 적용되는 값들에 CTRL 키를 누르고 채우기 핸들을 적용한다면 패턴 복사가 적용된다. 


[엑셀 문답]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바로 알고 싶어요 :

http://secstart.tistory.com/615


엑셀 다중 셀 채우기 핸들 문제 풀이

이상의 기초를 바탕으로 이제 문제를 풀어 보자. 요일이 입력된 A1:A2 셀 범위를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의 점으로 표시되는 채우기 핸들을 A5 셀까지 드래그 앤 드롭한다. 결과는?


먼저, A1 셀의 값은 "월요일" 이라는 것, A2 셀의 값은 "수요일" 이라는 것이 두 눈에 바로 보여야 한다. 요일의 간격이 2일 차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A3 셀은 "금요일" , A4 셀은 "일요일" 이 된다. 요일은 순환하는 일련번호이다. A5 셀이 "화요일" 로 채워지는 이유이다.


1. 선택 셀의 간격차, 2일.

2. 요일 일련번호의 순환.


[그림1] 엑셀 다중 셀 채우기 핸들 적용[그림1] 엑셀 다중 셀 채우기 핸들 적용



연속성을 띄는 값들은 간격으로, 비연속적 값들은 패턴으로 위의 채우기 핸들 원칙이 적용된 것이다.


엑셀 단일셀 채우기 핸들 기본 원칙


[그림2] 엑셀 단일 셀 채우기 핸들 적용[그림2] 엑셀 단일 셀 채우기 핸들 적용



ㄱ. 일련번호( 날짜, 요일, 숫자포함 텍스트 등 ) 라면 연속된 다음 값으로 채우기 된다. ( 연속 데이터 채우기 )

ㄴ. 숫자 나 텍스트 라면 셀 복사로 채우기 된다. ( 셀 복사 )


팁 한가지,  단일 셀에 CTRL 키를 누르고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면 일련번호 값이라면 셀 복사가 적용되고, 숫자값이라면 연속 채우기가 적용된다.


엑셀 자동 채우기 옵션

엑셀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여 셀 복사를 실행한 뒤 오른쪽 아래를 보면 '자동 채우기 옵션' 버튼이 표시된다. 이 버튼을 클릭하고 채우기 방법을 달리 선택한다면 위의 채우기 기본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 


[그림3] 엑셀 자동 채우기 옵션 버튼[그림3] 엑셀 자동 채우기 옵션 버튼



'자동 채우기 옵션' 버튼을 클릭해 보면 적용 가능한 다양한 채우기 옵션이 표시될 것이다. 이도 알아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엑셀 채우기 핸들, 복잡하게 생각하면 너무도 머리아프고 헷갈린다. 여러 데이터에 채우기 핸들을 적용해 보면 나름의 원칙이 서서히 그려질 것이다. 열공하시길...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5번 엑셀 채우기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860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1회-24번 엑셀 고급 필터 핵심 :

http://secstart.tistory.com/902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