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4번을 풀이한 것이다. 

또 다시 출제된 엑셀 고급 필터 문제이다. 이렇게 자주 출제되는 고급 필터,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을 집어보자.


24. 다음 중 고급 필터를 이용하여 전기세가 ‘3만원 이하’이거나 가스비가 ‘2만원 이하’인 데이터 행을 추출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그림0] 엑셀 고급 필터 문제 보기



풀이 :


엑셀 고급 필터는 시트 범위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조화 하고 이를 이용하여 필터링이 진행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테이블 구조는 행( 레코드 )과 열( 필드 )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6번 엑셀 고급 필터 - 기본 :

http://secstart.tistory.com/817


엑셀 고급 필터 2가지 핵심

ㄱ. 엑셀 고급 필터는 이 필드명을 기준으로 값을 비교하고 만족하는 해당 레코드를 결과로 반환한다. 

그렇다면 필드명과 조건값은 어떤 형태로 전달되고 비교하는가? 필드는 위에서 말하듯 엑셀 시트의 열레이블이다. 

즉, 하나의 열 범위에 필드명과 조건을 함께 전달하여 만족하는 결과를 반환한다. 이것이 이제껏 출제되는 컴활의 고급 필터 문제 유형으로 본다면 첫번째 핵심이 된다.


ㄴ. 또 한가지 고급 필터 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은 다중 조건을 고급 필터에 사용할 때이다.

이때는 필드명은 동일행에 설정되어야 한다. 단, 비교 값이 동일행인지, 다른 행인지에 따라 AND 연산으로 처리될 수도 있고, OR 연산으로 처리 될 수도 있다. 이것이 고급 필터의 잦은 컴활 출제 유형 두번째 핵심이다.


위 장황한 2가지 핵심을 압축하여 풀어놓으면


ㄱ. 필터명과 조건은 동일 열, 다른 행으로 설정된다. ( 1개의 조건 )

ㄴ. 동일행의 조건값은 AND 연산, 다른 행의 조건값은 OR 연산. ( 2개 이상의 조건 )


이렇게 간단하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35번 엑셀 다중 고급 필터 - 핵심 :

http://secstart.tistory.com/890


엑셀 고급 필터 빠른 문제 풀이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24번 엑셀 고급 필터 - 구조 :

http://secstart.tistory.com/844


1. ㄱ( 첫번째 핵심 )에 어긋나는 3번) 과 4번) 보기는 바로 정답에서 제외된다. 다중 (필터명과 조건값)이 행방향으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로, 필터명 '전기세' 와 조건값 '<=30000' 이 동일 행에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동일 열로 설정되어야 한다.

2. ㄴ( 두번째 핵심 )에 어긋나는 1번) 보기는 정답에서 제외된다. 문제에서는 '이거나' 로 두가지 조건을 연결하고 있다. 이는 OR 연산( 논리합 )이다. 따라서, 동일행에 조건이 설정되어 AND 연산( 논리곱 )으로 연결된 1번) 보기는 정답에서 제외된다.


[그림1] 엑셀 고급 필터 정답에서 핵심 찾기[그림1] 엑셀 고급 필터 정답에서 핵심 찾기



남은 정답은 2번 보기이다. 동일행에 필터명이 설정되어 있고, 조건값은 다른 행에 설정되어 문제의 핵심 키워드 '이거나' 가 요구하는 OR 연산이 적용되었다.


앞으로는 이전에 풀이된 문제와 같은 출제 유형이라면, 풀이에서 제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컴활 고급 필터는 문제 출제 유형이 너무도 단순하다.


쉽게 익히고 많~~은 점수 획득하기 바랍니다.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2번 엑셀 고급 필터 - 필터링 결과 :

http://secstart.tistory.com/830


정답 : 2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3번 엑셀 데이터 통합 :

http://secstart.tistory.com/900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