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활용능력 2016년도 1회 필기 기출 문제 2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를 찾아보자.


26. 다음 중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Esc〉키를 누르면 [A1] 셀에 입력한 값이 취소된다.

②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키 〈→〉를 누르면 [A1] 셀에 값이 입력된 후 [B1]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③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A1] 셀에 값이 입력된 후 [A2]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C5] 셀에 값을 입력하고 〈Home〉키를 누르면 [C5] 셀에 값이 입력된 후 [C1]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풀이 :


엑셀 시트의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다음 키보드 입력키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묻는다. 우리는 습관적으로 셀에 값을 입력하면 엔터키를 친다. 이는 셀 데이터 입력의 완료를 의미하고, 셀 포인터를 이동하는 기능을 한다.


문제가 묻고 있는 것은 결국, 데이터 입력후의 키 입력에 따라 셀 포인터가 어디로 이동하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작업 화면 구성 - 셀 포인터 :

http://secstart.tistory.com/616


엑셀 셀 데이터 입력 문제 풀이

1번) 셀 입력 취소

엑셀에서 셀에 값을 입력하던 중 ESC 키를 누르면 입력되던 데이터는 삭제되고, 셀 입력은 취소 상태로 돌아간다. A1 셀에 초기 값을 입력하던 중 ESC 키를 누르면 입력이 취소되어 빈 셀 상태로 돌아간다.

 

[그림1] 엑셀 셀 입력후 ESC 키[그림1] 엑셀 셀 입력후 ESC 키



또 만일, 입력 완료된 셀을 수정하던 중의 ESC 키라면, 수정하기 이전의 값으로 돌아간다.


2번) 셀 입력후 방향키

엑셀에서 셀에 값을 입력하고 방향키를 누른다면 셀 데이터 입력은 완료되고, 셀 포인터는 방향키 방향으로 셀 이동한다. 


[그림2] 엑셀 셀 입력후 방향키[그림2] 엑셀 셀 입력후 방향키



따라서,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른다면 A1 셀의 입력은 완료되고, 셀 포인터는 B1 셀로 이동된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1 :

http://secstart.tistory.com/644


3번) 셀 입력후 ENTER 키

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엑셀 데이터 입력 방법이다. 셀 입력후 엔터키를 누른다면 입력은 완료되고, 셀 포인터는 아래쪽 셀로 1칸 이동한다. ENTER 키가 아래쪽 방향키와 같은 셀 포인터 이동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림3] 엑셀 셀 입력후 엔터키[그림3] 엑셀 셀 입력후 엔터키



따라서, ENTER 키로 A1 셀의 입력을 완료한다면, 1행 아래의 A2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4번) 셀 입력후 HOME 키

엑셀 셀 입력후 HOME 키를 누르면 셀 입력은 완료되고, 셀 포인터는 해당 행의 첫번째 열( A열 )로 이동한다. 


[그림4] 엑셀 셀 입력후 홈키[그림4] 엑셀 셀 입력후 홈키



따라서, C5 셀에 값을 입력한 뒤의 홈키( HOME )는 동일행( 5행 )의 첫번째 열, A5 셀로 셀 포인터를 이동하는 것이다.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2 :

http://secstart.tistory.com/645


우리는 이번 문제로 엑셀 셀 값 입력의 완료는 엔터키만이 아니란 것을 알았다. 엑셀 실무 작업 중에는 셀 값을 입력하고 오른쪽, 위쪽, .... 으로의 이동이 훨씬 편리할 때가 있다.


또, 한가지 추가로 셀 입력 도중에 마우스로 다른 셀 클릭은 셀 입력의 완료를 의미한다. 이도 잊지 않고 활용하자.


[엑셀 기초] 빠른 선택 작업을 위한 셀 범위 선택 단축키 모음 :

http://secstart.tistory.com/728


정답 : 4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5번 엑셀 채우기 핸들 :

http://secstart.tistory.com/90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