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HAR 함수는 전달된 숫자 인수를 코드 번호로 하는 아스키코드 문자를 반환하는 함수이다.

함수명 CHAR 은 '글자' 를 의미하는 character 를 줄인 이름이다. 함수의 기능이 바로 느껴질 것이다. CHAR 함수를 함께 배워보자.


엑셀 CHAR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문자표에서 전달된 숫자에 대응되는 문자를 반환하여 표시한다.

구문 : CHAR( number )

인수 :

number : 1 ~ 255 사이의 정수


참고 : 문자 집합은 운영 체제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인수가 전달되어도 다른 결과가 반환될 수도 있다.


엑셀 CHAR 함수 사용 예제

각 예제마다 다른 숫자가 전달되어 서로 다른 결과를 반환한다. 이 반환 문자들에는 표시되지 않는 문자들도 존재한다.


[그림1] 엑셀 CHAR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엑셀 CHAR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CHAR( 65 )

사용 결과1: A


전달된 인수 65번 코드에 해당하는 문자를 반환한다. 문자 코드는 윈도우 운영체제이기에 ANSI 코드셋이다. 정수 65 에 해당하는 문자는 대문자 'A' 이다. 결과로 반환되어 표시된다.


사용 예제2: =CHAR( 97 )

사용 결과2: a


전달된 인수 97번 코드는 알파벳 소문자 'a' 를 의미하는 문자 코드이다.


사용 예제3: =E6 & CHAR(10) & F6

사용 결과3: 

엑셀 함수식

줄바꿈하기


두 셀의 데이터를 줄바꿈 문자로 연결하여 표시하는 수식이다. E6 셀의 값과 F6 셀의 값을 &( 앰퍼샌드 ) 기호로 연결할 수 있다. 그 사이에 줄바꿈을 위한 아스키코드 10 번 문자를 CHAR 함수로 삽입한다. 이 문자는 'Line Feed' 를 의미하는 표시되지 않는 특수문자이다. 이 문자의 위치에서 줄바꿈이 일어나는 것이다.


단, 주의할 것은 CHAR(10) 을 사용할 때, 해당 셀이 '텍스트 줄 바꿈' 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면 줄바꿈은 표시되지 않는다. [그림1 참고]


[엑셀 기초] 셀에 입력되는 값들을 줄바꿈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909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

http://secstart.tistory.com/565


사용 예제4: =CHAR( 48 )

사용 결과4: 0


48의 정수가 CHAR 함수의 인수로 전달되었다. 윈도우에서의 문자 코드, ANSI 코드 48번 문자는 숫자 '0' 이다.


엑셀 CHAR 함수 오류

#VALUE! : 아래의 두 경우 해당 오류 발생.

- number 인수가 1보다 작거나 255를 초과 한다면 오류 발생. number < 1 or number > 255 Error.

- number 인수가 숫자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오류 발생.


엑셀 CHAR 함수는 아스키 코드( ASCII Code ), 그러니까 ANSI 가 제정한 대표적 문자셋을 정수로 호출하고 대응 문자를 반환 표시하는 함수이다. CODE 함수와 반대되는 기능을 하는 함수이다. 


[기타 함수] 엑셀 CODE 로 문자의 아스키코드 표시하기:

http://secstart.tistory.com/917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