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3차원 차트 종류에 적용 가능한 여러 기능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27. 다음 중 차트에서 3차원 막대그래프에 적용할 수 없는 기능은?


① 상하 회전 ② 원근감 조절

추세선 ④ 데이터 표 표시


풀이 :


엑셀 3차원 막대형 차트에 적용할 수 없는 기능은 무엇일까?

간단한 3차원 막대형 차트를 작성하여 보기의 내용을 적용하며 확인해 보자.


엑셀 3차원 막대형 차트 작성


[그림1] 엑셀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작성[그림1] 엑셀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작성



ㄱ. 먼저, 차트 작성의 원본이 될 A1:C5 를 범위로 선택한다.

ㄴ. 엑셀 리본 메뉴 > 삽입 탭 > 차트 그룹 > 세로 또는 가로 막대형 차트 삽입 >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선택.


이 두 과정으로 간단히 3차원 막대그래프를 작성할 수 있다. 이제, 이 차트를 문제 풀이에 적용해 보자.


엑셀 3차원 막대형 차트 문제 풀이


차트에 보기를 하나씩 적용해 보면서 답을 얻어 보자.

2017년 현재, 컴활 시험은 엑셀 2007 버전 기준이다. 풀이는 엑셀 2016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하자.


1번) 상하 회전 기능

3차원 차트는 말그대로 x 와 y 축을 제외하고도 z 축이 표시된다. 사실 큰 의미 없는 입체적 시각 도움일 뿐이다. 이런 3차원 막대형 차트에서 '상하 회전' 이 말하는 것은 차트의 표시 각도이다.


[그림2] 엑셀 차트 3차원 회전 설정하기[그림2] 엑셀 차트 3차원 회전 설정하기



차트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뒤, 바로가기 메뉴에서 '3차원 회전' 을 실행한다. '차트 영역 서식' 의 '3차원 회전' 그룹이 열리면서 X, Y, Z 축 회전이 설정 가능하다.


작성된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에 적용된 회전 각도는 'X 회전 : 20도', 'Y 회전 : 15도' 이다. 3차원 차트는 이 각도를 조절하여 '상하 회전' 이 가능하다.( Y 회전 설정 ) 차트에 적용된 스타일에 따라, 적용된 각도는 다를 수 있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1번 엑셀 차트 옵션 :

http://secstart.tistory.com/806


2번) 원금감 조절 기능

역시,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를 선택하고 '3차원 회전' 설정으로 간다. 이 그룹의 옵션 중 '원근감' 이 있을 것이다. 이 각도를 조절하여 원근감을 줄이거나 강조할 수 있다. 옆의 버튼을 활용해도 좋다.


[그림3] 엑셀 3차원 차트 원근감 조절 기능[그림3] 엑셀 3차원 차트 원근감 조절 기능



만일, 원금감 옵션이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직각으로 축 고정' 옵션을 체크 해제하면 된다. 이렇게 3차원 막대 차트에서 원금감 조절 기능도 적용할 수 있다.


3번) 추세선 기능

엑셀 차트에서 각 항목의 값의 변화 추세를 표시하는 선을 추세선이라고 한다. 이 추세선은 원형, 도넛형, 표면형, 방사형과 같은 값축과 항목축이 확실하지 않은 차트 종류에는 추가 할 수 없다. 또, 대부분의 3차원 차트와 누적형 차트에도 추세선의 추가는 불가능하다.


[그림4] 엑셀 3차원 막대형 차트에 추세선 추가?[그림4] 엑셀 3차원 막대형 차트에 추세선 추가?



따라서,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에는 추세선 기능이 적용 불가능하다. 만일, 2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의 차트라면, 추세선을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1. 엑셀 2007 버전은 리본 메뉴 > 차트 도구 > 레이아웃 탭 > 추세선 에서..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8번 엑셀 차트 추세선 :

http://secstart.tistory.com/823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40번 엑셀 차트 추세선 표시 :

http://secstart.tistory.com/923


4번) 데이터 표 추가 표시

엑셀 차트에서 말하는 데이터 표란 차트의 가로축 아래에 표 형식으로 원본 데이터를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데이터 표는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에도 추가 할 수 있다.


[그림5] 엑셀 3차원 차트 데이터 표 추가 [그림5] 엑셀 3차원 차트 데이터 표 추가



엑셀 리본 메뉴 > 차트 도구 > 디자인 탭 > 차트 요소 추가 에서 데이터 표를 차트에 추가 할 수 있다. 바른 보기.


참고2. 엑셀 2007 버전은 리본 메뉴 > 차트 도구 > 레이아웃 탭 > 데이터 표 에서..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9번 엑셀 차트 구성요소 :

http://secstart.tistory.com/922


이렇게 엑셀 3차원 차트에 관해 살펴보았다. 3차원 회전의 여러 옵션, 추세선 추가 불가능한 차트 종류, 차트의 데이터 표를 한 번 더 확인하기 바란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26번 엑셀 데이터 정렬 :

http://secstart.tistory.com/931


마늘빵.

댓글